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독립을 위해 바쁘게 움직이는 베트남 본문

역사/베트남의 역사

독립을 위해 바쁘게 움직이는 베트남

무량수won 2009. 8. 21. 16:18
종교 단체인 까오다이 교와 호아 하오교는 일본과 손을 잡고 프랑스 세력을 몰아내려고 했다. 더불어 비밀결사에 가까웠던 다이 비엣이란 정치 단체도 이들과 같은 의도로 일본에 협력을 한다.

일본에게 있어서 이들 모두는 필요하지 않았다. 까오다이 교를 제외하고는 그 규모가 매우 작았기 때문이다. 까오다이 교에게는 약간의 지원을 통해서 그들 아래에 두었지만 다른 단체에게는 별다른 지원을 하지 않았다.

이들과는 다르게 베트민은 프랑스 식민 정부와 일본을 공동의 적으로 삼는다. 1942년 8월 응우옌 아이 꾸옥은 연합군과의 협력을 모색하기 위해서 " 호 찌 민 " 이란 가명을 사용해 중국의 국민당 계열 군벌인 장파구이(張發奎,장발규)에게 접근한다. 장파구이는 호찌민을 체포하고, 베트남인들에게 베트남 혁명 동맹회를 결성할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동맹회의 주축은 베트남 국민당을 주축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동맹회만으로는 충분한 활동이 힘들었기에 중국 군벌은 호찌민을 풀어주고 동맹회를 이끌게 했다. 그러나 베트민의 미온적 태도로 인해 동맹회는 유명무실해지고 만다.

1944년 9월 호찌민이 돌아오자 베트민은 무장 폭동을 준비하려고 한다. 이에 호찌민은 혁명의 분위기가 전국적이지 않기 때문에 반대를 하고 베트남 해방군 선전대를 창설할 것을 제안한다.

1944년 12월 베트남 해방군 선전대는 창설되고 후에 베트남 인민군의 모체가 된다. 이들의 주요 임무는 촌락 내부에 침투하여 조직을 구성하고, 자신들의 일을 선전하는 활동 이었다.

출처 : 새로 쓴 베트남의 역사 - 유인선 , 이산 200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