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논어] 學而篇 8장 - 블로거의 의지와 신뢰. 본문

공부중입니다.

[논어] 學而篇 8장 - 블로거의 의지와 신뢰.

무량수won 2009. 9. 16. 08:14

子曰.君子不重則不威.學則不固.主忠信.無友不如己者.過則勿憚改
자 왈      군 자 불 중 칙 불 위     학 칙 불 고    주 충 신    무 우 불 여 기 자      과 칙 물 탄 개



멋대로 해석.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가 무겁지 아니하면, 위엄이 없고, 학문을 하는 꾸준함이 없다. 충실함과 신뢰를 중심으로 살아야 하고, 자신에게 미치지 못하는 친구는 없다. 과거의 허물을 고치는 것에 거리낌이 없다.



논어의 블로그 활용기.

블로거에게 무거운 의지가 없다면, 글에 꾸준함이 없어 이웃들의 신뢰를 얻을수 없다. 블로거가 자신의 글에 신뢰와 꾸준함에 중심을 두고 발행하면, 자신과 같은 이웃이 생길 것이다. 또한 과거 잘못에 대해서 인정하고, 고치는 것에 거리낌이 없어야 진정한 블로거라 할 수있다.



전문가의 해석 및 한자 설명.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가 신중하지 아니하면 위엄이 없으며 배우면 고루하지 않게 된다. 忠과 信을 주로 하며 자기만 못한 자를 벗삼지 말며 허물이 있으면 고치기를 꺼리지 말아야 한다."
- 출처 : 논어강설 - 이기동 역해 -

공 선생님이 이야기 했다. "자율적 인간이 무겁게 굴지 않으면 권위가 서지 않고, 그럴 경우 배운게 있더라도 굳건하지 않게 된다. 자율적 인간이라면 충실과 믿음을 자기 행동의 주인으로 삼고, 자기만 못한 자와 친구로 사귀지 말고, 잘못을 저지를 경우 반성하고서 고치는 일을 피하지도 싫어하지도 말라."
- 출처 : 공자씨의 유쾌한 논어 - 신정근 옮기고 풀어씀 -

: 위엄. 세력. 두려움. 법칙. 형벌. 시어머니. 존엄하다. 진동하다. 두려워하다. 구박하다. 협박하다. (위)
: 굳다. 단단하다. 완고하다. 우기다. 독점하다. 가두다. 진압하다. 평온하다. 쓰러지다. 버려지다. 경비. 반드시. 진실로. 한결같이 (고)
: 몸. 자기. 다스리다. (기)
: 말다. 아니다. 아니하다. 근심하는 모양. 분주한 모양. (물)
      먼지를 털다. (몰)
: 꺼리다. 두려워 하다. 수고롭다. 욕심을 부리다. 변하지 아니하다. 기뻐하다. 정성. 수레의 파괴된 모양 (탄)
      놀라다. (달)
: 고치다. 고쳐지다. 바꾸다. 만들다. 다시. 따로. 새삼스럽게. (개)
: 같다. 어떠하다. 미치다. 따르다. 당연히 ~ 해야 한다. 맞서다. 어찌. 가령. 마땅히. 곧. ~보다.  (여)

- 출처 - 다음 한자 사전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