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8월의 두번째 독서토론을 해요. 본문

독서 토론 모임

8월의 두번째 독서토론을 해요.

무량수won 2013. 8. 6. 10:35





뭔가 잘못 선택한 느낌이다. 검색해서 책을 본 순간 딱 드는 생각이었다. 뭔가 딱딱해 보이고 비싸다. 그래도 가끔 그런 책을 읽어줘야 한다. 내가 읽지 않을 책을 읽어보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 독서토론에서 책을 고르는 목표였으니까. 개인적으로는 구입해서 읽어봤을 만한 책이긴 하지만, 내가 직접 토론 책으로 고르라면 고르지 못했을 책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럼에도 괜찮을 것 같은 생각이 동시에 들었다. 아파트로 이루어진 대한민국이란 나라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으니까. 아파트가 지배하는 서울부터 필요도 없는 아파트를 짓는 시골 곳곳까지. 내가 여행하면서 보아온 아파트들을 보면서 가장 먼저 들었던 생각은 '돈 때문이구나'라는 것이었다. 사람들이 필요해서가 아니라 아파트를 짓는 사람들이 돈을 원하기 때문에 짓는 아파트였다는 이야기다. 서울도 그런 생각에서 피할 수는 없었다. 그 수많은 아파트와 그 곳에서 사는 사람들이 정말 아파트가 좋아서 사는 것일까? 


아파트라는 단어 하나만으로도 꽤 많은 이야기가 나오기에 토론용으로는 제격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책을 손에 집고 그 속의 한글을 읽어내려가는 과정이 좀 부담스러울 것이라 예상이 되긴 하지만... 


무더운 날이 이어지는 시간 속에서 얼마나 내가 얼마나 이 책을 읽어낼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그럼에도 꾸역꾸역 다 읽고 가긴 하겠지만, 좀 어려워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불만과 만족이란 모순된 단어가 섞인 칵테일을 한 잔 해봐야 겠다.







8월의 두번째 독서토론 책


[ 아파트 - 박철수 ]





모임 날짜


824요일 오후 1




모임 장소


신촌 커피빈






참여방법


E-mail : myahiko@gmail.com



개인 연락처가 블로그에 공개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서 부득이하게 이메일만을 공개합니다. ㅜㅜ 

이메일로 연락을 주시면 이메일을 통해 개별적으로 연락처를 알려드리는 방식입니다. 

더불어서 참여의사를 댓글로도 남겨주세요.


이 모임은 네이버 카페를 중심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오른쪽에있는 링크 메뉴에서 "<네이버>독서토론" 을 클릭해

참고하시면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