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약했지만 그들은 저항을 하고 있었다. 본문

역사/베트남의 역사

약했지만 그들은 저항을 하고 있었다.

무량수won 2009. 5. 11. 22:40
1859년 프랑스가 사이공을 공격하고 있을 때. 지방의 문신들은 의용군을 조직하여 관군을 도왔다. 1862년 제 1차 사이공 조약을 맺었으나 이들의 저항은 멈추지 않았다.

딘 뜨엉 지방의 교육 담당 관리 출신인 응우옌 흐우 후언은 떤 안과 미 토를 중심으로 항쟁을 하였다. 쟈 딘성 방어에 참여 했었던 쯔엉 딘은 무관인 아버지를 따라 지방군을 육성했다. 이들을 이끌고 쟈 딘성 방어에 참여 했었고, 1862년 응우옌 왕조로 부터 고위 관료직을 임명받았으나 그는 거절하고 떤 호아와 고 꽁 지방을 중심으로 저항운동을 지속하였다.
그러나 1863년에 프랑스는 증원부대가 도착했고, 1862년 부터 지속된 기근은 이들의 저항 운동을 힘들게 하였다. 1864년 8월 옛 동료가 쯔엉 딘을 배신하여 전사하였으나 그의 아들이 계승하여 1867년 까지 유지하였다.

1867년 이후에는 프랑스 협력하려는 사람들이 급증하게 된다. 이들 중 많은 수가 카톨릭 신자였다.

1884년 응우옌 왕조는 프랑스와 조약을 채결한다. 이후 저항을 중단할 것을 발표하나 저항 운동은 지속되었다. 1884년 7월 프랑스군 총 사령관이 1천명의 호위병을 거느리고 후에로와서 무리한 요구를 요청한다. 똔 떳 투옛은 7월 4일밤 주둔중인 프랑스 수비대를 기습한다. 그렇지만 반격을 견디지 못하고 도망친다. 어린 황제를 데리고 나와 거점 마련후 황제 이름으로 저항할 것을 호소한다. 이것을 근왕(勤王)운동 이라고 한다.
이러한 호소후 지방 학자와 지주들이 농민과 더불어 투쟁에 나서지만 프랑스의 세력이 너무나 확고 했다. 게다가 중부와 북부 주요 거점을 점령하고 있었다. 프랑스와 투쟁하기엔 너무 맹목적인 충성심만으로 들고 일어났고, 조직력이 부족했다.

프랑스는 융화정책을 사용한다. 항복하는 문신들에게 생명을 보장하는 식으로 유인한다. 열세에 몰려있던 저항 운동자들은 투항을 한다. 이 쟁책으로 인해 황제는 1888년 11월에 체포된다.

베트남인들의 저항은 거셌다. 특히 통킹에서의 저항은 프랑스에게  1억 프랑을 넘는 막대한 재정적 피해를 주었다.

1900년대 독립운동의 중추를 이루는 1860~1885년 사이의 태생들은 유교교육을 받은 마지막 세대이며, 근대 사상을 흡수하는 첫 세대 였다. 서구적인 근대적 민족주의에서 이들은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 있었다.
신서(新書)는 1900년 전후 중국에서 들어온 책이다. 주로 양무사상과 변법자강의 사상에 관련되었으며, 한문으로 번역된 루소, 스펜서, 볼테르, 몽테스키외의 책과 함께 사상도 유입된다. 이 신서는 지식층에 깊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 사상을 바탕으로 민족주의 운동이 시작이 되었다.

판 보이 쩌우와 판 쭈찐은 이 사상을 바탕으로 민족주의 운동의 양대 흐름을 대변하며 등장하게 된다.

출처 : 새로쓴 베트남의 역사, 유인선 지음, 2002년 이산 출판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