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베틀필드 온라인의 쌩기초 - 분대편 본문

잡담 및 답변

베틀필드 온라인의 쌩기초 - 분대편

무량수won 2010. 1. 7. 13:03
무조건 총을 들고 전장에 뛰어들 수도 있지만 베틀필드 온라인에서는 그것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분대로 움직이는 것이다.

이 게임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이 바로 분대인데, 처음 접하게되면 이게 뭘 하는 것인지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 잘 모를 수밖에 없다. 특히 그동안 많은 총싸움 게임은 혼자 잘나서 혼자 점수 올리고 혼자 돋보였던 게임이 다수였기에 이런 협동하는 것에 익숙치 않은 사람들이 많다.

물론 이전에 베틀필드 패키지 게임을 즐겨왔던 사람이라면, 이미 익숙해서 꼭 필요하다 느낄테지만, 이번 온라인화로 인해서 처음 접하는 사람이 많은 것이 사실이기에 살짝 분대가 무엇인지. 어떤 좋은 점이있고, 어떻게 이용하면 좋은지 살펴보도록하겠다.


분대

분대는 전장을 같이 누비는 전우이다. 물론 다른 이들과 어울려 다닐수도 있고, 혼자서 외로운 늑대처럼 다닐수도 있다. 그렇지만 적 케릭터를 죽이는 것만이 전부가 아닌 이 게임에서는 점수로 그 사람의 실력을 평가한다. 이전의 다른 게임에서 처럼 내가 적을 많이 죽여야 잘한다고 느껴지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분대장과 분대원으로 나누어지는 분대라는 것이 이 게임에서 얼마나 쓸모가 있는지 알아야 한다.


분대장과 분대원

가장 중요한 분대장은 같은 분대원들이 되살아날 때 거점이 되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분대원이 전장에서 싸우다 전사를 했을 경우 다시 전장으로 투입될수 있도록 분대장 옆에서 되살아 날수 있도록 해준다.  이렇게 되면 적진 깊숙한 곳에서 점령을 해야할 상황이나 적의 중요한 요인을 없애거나 중요 시설을 부술때 분대장만 살아 있다면, 중요 거점 옆에서 혹은 중요 시설 옆에서 다시 시작해서 힘들게 적진을 뚫고 올 필요가 없어진다. 더불어 분대장은 사령관에게 물품 지원요청을 할수 있다. 그렇게 되면 사령관은 분대장이 지정해준 곳에 물품을 지원해 주게 되면, 굳이 많은 수의 지원병과가 없어도 잘 죽지않고, 탄이 떨어지지 않는 분대가 될수 있다.


그렇다면, 분대장은 무슨 역할을 해야하는가?

분대장의 최우선의 목표는 살아 남는 것이다. 일단 적진에 들어와 있거나 최전방 전선에서 싸움을 하고 있든지 간에 적과의 교전이나 우리편을 살리겠다고, 무조건 뛰어들기보다는 구석진 곳, 적이 날 찾을수 없도록 숨어 있어야 하고 자신의 분대원이 적을 잘 잡고 각종 임무를 수행하기 편하게 해주는 역할이다.

중요 위치에 이동이나 공격 명령 표시를 해 분대원들이 행동하는데 좀 더 편하고 효율적으로 하게 해주어야 하고, 시시각각 변하는 전장에 따라 효율적으로 대응케 하는 것이 분대장이 해야하는 역할이다.

분대장은 적진에가서 적극적으로 싸우는 이가 아니기 때문에 점수에 조금 손해는 본다. 직접 점령하는 점수나 적을 사살하는 점수를 얻을 수 없기에 그럴수 있지만 자신의 분대원이 점수를 올릴때마다 조금씩 얻어가는 점수가 있기에 적을 잡아가면서 하는 재미는 반감되지만 분대원을 통솔하는 재미를 느낄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인 분대의 종류와 그 역할


돌격분대

목적 : 주요 거점 점령

주요 병과 : 돌격, 의무, 대전차, 지원

분대장 선호 병과 : 의무

점수 획득 가능성 : 높음


돌격하는 분대의 주 역할은 거점 방어나 거점 공격이다. 즉 기본이 되는 분대이며, 가장 많이 있어야하며, 가장 활발한 분대이다.

분대장들은 의무병을 하는 편이 좋다. 총 한방에 죽는 일이 거의 없다보니 구급가방을 들고다니기만 해도 왠만해서는 잘 안죽는다. 더불어 주변의 분대원들을 살리거나 분대원들의 에너지가 떨어지는 것을 막아 줄수가 있기에, 돌격분대의 분대장은 주로 의무병이 좋은편. 각자의 개성에 따라서 다른 병과를 선택할 수도 있으니 참고로만 알아두시라.

그외에 분대원은 주로 조금 먼 거리에서도 정확성이 좋은 돌격병을 할수도 있으나 필수로 대전차병 한명 정도는 필요로 한다. 탈 것이 많은 이 게임에서 대전차병이 탱크를 타고 돌진하는 적들을 막아내주지 못한다면 돌격분대는 쉽게 괴멸 될수 있기 때문이다.


적진침투분대

목적 : 적진 주요 시설파괴 및 적진 교란

주요 병과 : 돌격, 공병, 대전차, 특수, 지원

분대장 선호 병과 : 지원

점수 획득 가능성 : 중간


적진 깊숙한 곳에 숨어있는 사령관이나 적들의 레이더와 야포를 부수러 가는 분대이다. 적의 위치를 보여주는 레이더를 부수게 되면, 적의 시야를 가리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 더불어 야포까지 부수어 준다면 적 사령관은 자신의 편을 위한 지원사격이나 레이더를 통한 적위치 파악을 못하게 된다.

이들은 적의 눈을 가리고 손을 꽁꽁 묶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 때 분대장은 주로 탄이나 폭탄을 줄수 있는 지원병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적의 야포나 레이더를 부수기 위해서는 분대원중에 꼭 필요한 사람이 바로 특수병이다. 이들은 c4 폭탄을 이용해서 이런 것을 파괴할 수가 있다. 또한 적의 다수는 치열한 공방을 펼치는 전선에 있는 경우가 많이 있기에 비어있는 점령지로 이동해 몰래 점령하고 도망치는 것도 이들이 주로 하는 역할이다.

덤으로 적진 깊숙한 곳에 잠자고 있는 사령관을 잡는 것도 큰 묘미가 될수 있을 것이다. 다른 케릭터를 잡는 것보다 사령관을 잡는 것이 점수가 더 높다. ^^;



본진방어분대

목적 : 적의 침투조 방어 및 사령관 보호

주요 병과 : 돌격, 대전차, 저격

분대장 선호 병과 : 저격

점수 획득 가능성 : 낮음


특별히 분대장의 역할이 필요하지 않는 분대이다. 가장 중요한 거점 역할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본진방어분대는 게릴라처럼 숨어서 몰래 들어오는 적진침투분대를 방어해야하는 일을 한다. 때문에 주로 스나이퍼들이 분대장과 분대원으로 구성되고, 주요 거점을 노려볼수 있는 높은 곳에 올라가는 것이 이들의 특징이다.

이들은 본진에서 물품지원과 지원사격을 하느라 정신없는 사령관을 보호해야하며, 적이 우리편의 눈을 가리고 손발을 묶기전에 그들의 진입을 막아야 하는 중요한 임무를 가지고있다. 더불어 안전하게 후방을 지켜서 열심히 다수의 적과 싸우는 우리편을 안심하게 싸우도록 해주어야 한다.

이때 분대장은 주로 지원병이나 스나이퍼를 하게 되는데, 주로 스나이퍼가 되어서 상세히 주변을 살피는 편이 좋다. 도둑고양이처럼 뒤를 노리는 적을 잡아주는 일을 한다.


기갑분대

목적 : 탱크나 헬기, 비행기등을 타고 적 분대 괴멸.

주요 병과 : 공병

분대장 선호 병과 : 공병

점수 획득 가능성 : 중간

이들은 분대장에 의해 얻는 이득보다 개인의 조종능력에 따라 달라진다. 이들은 앞서 말한 3분대에 각각의 탈 것을 이용해 존재할 수도 있기에 따로 기갑분대를 만드는 경우는 별로 없다. 장점이라면, 분대장이 비행기나 탱크, 헬기등의 것을 혼자 탑승하고 있을때, 부사수로써 바로 탑승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장에서 대전차병이 별로 없다면 천하무적이 될수 있다.



이 외에도 자신이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분대의 특성과 역할이 달라 질수가 있지만 크게 이렇게 네개의 분대로 나누어볼 수가 있다. 이중 가장 기본이되고, 많아야 하며 점수도 가장 많이 얻는 분대는 돌격분대이다. 그들은 다수의 적을 상대를 해야하고, 가장 많은 적을 만나기 때문에 위험부담도 크다. 침투조나 본진방어분대도 중요하지만 상황에 따라 이들이 돌격분대가 될수도 있고, 본진방어 분대가 될 수도 있음도 명심해야 한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분대활동을 하기위해서 알아야할 기본임무이다. 상황에 따라서 혹은 하고 싶은 것에 따라 달라 질 수가 있지만 분대의 가장 기본적인 활용이 이 정도임을 안다면, 게임을 하는 동안 당신의 분대나 팀은 승리를 향하고 있을 것이다.

더불어 이렇게 기본적으로 분대가 활용이 되고난 다음에 사령관의 지령이나 지원등이 원할하게 이루어진다면, 그 게임에서 지는 것은 힘이들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