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베트남 국내에서의 독립운동 활동을 이끈 판 쭈 찐 본문

역사/베트남의 역사

베트남 국내에서의 독립운동 활동을 이끈 판 쭈 찐

무량수won 2009. 6. 1. 19:27
판 쭈 찐은 꽝 남 지방의 문신 집안 출신으로, 과거 시험을 통과해 예부상서의 지위까지 올랐던 인물이다.

그의 아버지는 1884년에 있던 근왕운동에 참여했으나 배반 혐의로 처형이 된다. 이를 부당한 처사라고 생각한 판 쭈 찐은 문신 계층에 도덕성에 회의를 느끼고 있었다. 더불어 조정 내부의 부패는 전통적 가치에 대한 큰 실망을 준다. 1900년대에 들어온 신서(新書)는 그에게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었으며 1905년 사직을 결정한다.

1904년에 일어나 1905년 일본의 승리로 결말을 맺는 러일전쟁을 지켜본 판 쭈 찐은 큰 충격을 받는다.

1906년 일본행을 결심하고 일본 도쿄에서 판 보이 쩌우와 만나 독립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판 보이 쩌우와 판 쭈 찐은 의견 일치를 못한다. 이를 판 보이 쩌우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의 주권이 확립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우선 군주제를 철폐해야 한다고 한다. 나는 프랑스 세력을 즉각적으로 축출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물론 독립을 되찾는다면 그의 생각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 그는 군주제를 이용하려는 나의 생각을 강력히 비판했고, 내 쪽에서는 왕조를 타도하고 민주주의적 권력을 강화한다는 그의 계획에 찬성할 수가 없었다. 우리는 동일한 목적을 추구하고 있었지만 실천방법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있었다. 그는 왕을 없애기 위해 프랑스의 도움을 받아들이자고 했던 반면, 나는 베트남을 되찾기 위해 외국세력을 몰아내고자 했다. (중략)
 우리의 견해는 서로 타협할 수 없는 것이었지만, ..... 그러나 이렇게 다르다고 해서 나에 대한 그의 호의가 줄어든 것은 아니었다.

판 쭈 찐은 근대화 하지 못하면 당장 프랑스의 식민통치에서 벗어난다고 해도 또 다른 세력의 식민지배될 것이라 생각했던 것이다.

그리하여 프랑스 당국의 협력을 얻어내기 위해 당시 총독에게 공개 서한을 보낸다.

프랑스가 종래의 관료조직을 묵인해 줌으로써 프랑스를 등에 업은 베트남 관리가 백성을 강탈하고 있다. 프랑스가 이런 것을 타파하기 위한 대대적인 개혁을 주도해 줄것을 요구한 것이다. 이에 총독은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그렇지만 이 서한으로 진보적인 문신들에게는 큰 영향을 끼쳤다. 더불어 동경의숙(東京義塾)이 생기는 계기가 되었다.

1907년 하노이에서 동경의숙은 르엉 방 깐이 설립한다. 르엉 방 깐은 문신이며, 부유한 상인이었다. 이 학교에 판 쭈 찐을 비롯한 많은 지식인이 참여하였다. 이는 일본의 게이오 의숙(慶應義塾)을 모방하여 만든 사립 학교였다. 게이오 의숙은 현재 게이오대학의 전신으로 일본에서 서양 문물을 받아 들이기 위해 세웠던 학교이다.

여성의 입학을 허가 및 누구나 학생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때문에 학생 수는 천 명 가까이 되었다. 학교 운영은 학부모나 그들의 친지의 기부금에 의존하여 운영 되었다. 전통 유교 교육이 아닌 세계사, 지리, 수학, 자연과학, 체조 등의 근대 과목을 중심으로 가르쳤다. 문자는 로마자화 된 베트남어인 꾸옥 응으로 진행하였다.

동경의숙은 한 달에 두번씩 근대화에 대한 강연회를 열었고, 학생들의 학습자료로 제공하던 출판물은 학교 밖에서 국민 계몽과 민족의식 고취에 크게 이바지하게 된다.

1907년 이런 활동으로 인한 영향력은 하노이를 시작으로 중부지방까지 퍼지게 된다. 더불어 점차 급진적인 성격으로 바뀌게 된다.
프랑스의 탄압적인 식민정책에 공박했으며, 대중의 봉기를 호소한 책 [ 해외혈서 ]를 인쇄하여 반포하는 등의 반 프랑스 선전에 앞장 서게 된다.

1908년 1월 결국 동경의숙은 폐쇄명령으로 문을 닫게 되었지만, 분교가 생기고 이를 모방한 매림의숙과 옥천의숙 등이 설립되는 영향을 끼치게 된다.

판 쭈 찐은 국내의 활동을 위주로 근대화를 통해서 발전해야만 독립을 해도 자립을 할수 있다고 바라보았다. 이러한 근대화의 연장선상으로 프랑스 정부와의 협력에도 부정적이지 않았던 것이다. 이런 문제에 있어서 판 보이 쩌우와 활동 영역 및 독립에 대한 과정에 대한 차이가 있었기에 같이 활동하지 못했다.

출처 : 새로 쓴 베트남의 역사 - 유인선 , 이산 200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