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최근 구글 인기검색어 분석(?) 본문

문화 컨텐츠 연구

최근 구글 인기검색어 분석(?)

무량수won 2011. 3. 30. 13:07




이렇게 표를 끌어오긴 했는데, 지난번 경험에 의하면 이렇게 끌어온 표는 시간에 따라 변동하는 경우가 있는 듯 하다. 다음의 트랜드 검색이 그러했다. ㅡㅡ;; 그러다보니 막상 글을 작성한 시간에 나타난 결과와 내가 참고 삼아 넣었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때가 있어서 일단 이 글을 시간을 기준으로 캡쳐된 화면을 첨부한다.




이건 구글을 통해 지난 7일동안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를 보여주는 것이다.

물론 구글을 통해서 한국 사이트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나 조차도 한국 사이트를 돌아다닐 때면, 구글보다 다음이나 네이버를 많이 쓴다. 개인적으로 네이트의 검색은 좀.. ㅡㅡ;;;



여하튼 구글의 검색 결과가 네이버가 압도적이고, 그 다음이 다음임을 확인 할 수있다. 이걸 지켜본지 5~6개월은 된듯 한데, 이상하게도 이 두개의 순위는 바뀌지 않는다. 그 이유는 구글검색을 통해서 네이버와 다음으로 건너가려는 사람들 때문이라고 보는 편이 타당할 듯 싶다. 기본적으로 구글 검색이 되어 있도록 해놓고 한국어 사이트를 찾아 갈때 네이버와 다음을 이용하는 사람들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특히 네이버와 다음이 다른 검색어에 비해 범접할 수 없을 만큼 멀리 나아가고 있다는 것은 수 많은 사람들이 습관적으로 검색으로 네이버와 다음을 찾아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한국에 사는 나같이 자주 이들 사이트에 가는 사람들은 그냥 직접 주소를 치고 들어가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검색을 이용하기 마련이니까.

구글이 한국에서는 보편적이 아니지만 세계적인 사이트임을 봤을 땐, 외국에 거주하는 한국인들 혹은 한국어 사이트에서 정보를 찾으려는 외국인들이 구글을 통한 검색으로 네이버와 다음을 찾아 가는 듯 싶다.



로또는 뭐... ㅡㅡ;;; 아무래도 숨겨진 비법 따위를 찾으려는 사람들이 검색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미 한국에 도입되기 전에 외국에서 유행하던 것이었으니...

다음 구글은 좀 의외인데, 구글 검색으로 구글은 왜 검색하고 있을까 ㅡㅡ?? 여러가지 해석이 가능하지만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찾기 위해서 검색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구글크롬도 있고, 지메일도 있고 등등 나름 괜찮은 서비스들이 있으니까. 구글은 활용할 만한 서비스를 나름대로 많이 제공하는 편이다. 한국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아서 그렇지 ㅡㅡ;;

야후와 네이트는 앞선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 이유와 비슷하리라 본다.



주목할 만한 것은 페이스북인데, 이는 한국에서 불어 닥친 페이스북 인기에 힘 입은 것이라 본다. 뉴스 보도들에 의하면 페이스북 인기가 대단하지만 아직까진 싸이월드를 능가하지 못한다고 하던데, 이 상황에서 유명 연예인들 몇명만 페이스북으로 넘어가면 싸이월드가 폭삭 망하는 것은 순식간이라는 생각이 든다.

트위터가 김연아의 힘으로 급 부상되었듯이 김연아가 페이스북으로 옮기면 인터넷 업계에 엄청난 폭풍이 일어날지도 모르겠다. 특히 페이스북이 외국 유학생들 중심으로 퍼졌다는 것도 주목할 만한데, 이는 페이스북을 하면 나는 세계와 소통하고 있다는 식의 자부심을 사람들에게 심어주는 효과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적인 이미지를 노리는 연예인들이라면 한번 쯤 노려보고 있지는 않을까?

지도는 뭐.. 워낙에 세계 지도를 표시한 것중에 가장 잘 나타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외국나가기 전에 혹은 어딘가 가고 싶은 마음에 검색하는 사람들이 많을 듯 하다.



구글 검색 순위는 쉽게 바뀌지 않는다. 이는 구글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거의 고정적이고 한국에서는 보편적인 검색 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이다. 가끔 누군가의 뒤를 캐고 싶다거나 이런 저런 기록을 살펴보고 싶을때 사람들이 이용을 하긴 하지만 역시 다음과 네이버에 비하면 아직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