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이슈 검색어, 이제는 모두가 의심해 볼 때 본문

문화 컨텐츠 연구

이슈 검색어, 이제는 모두가 의심해 볼 때

무량수won 2011. 4. 9. 11:31


언제나 그렇지만 포털 사이트의 검색어순위와 이슈검색어 등은 사람들의 의심을 살 수 밖에 없다. 특히나 관련된 자료가 검색시 나오는 것이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슈 검색어가 된다면, 더더욱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



자 오랜만에 검색어 순위의 의심할 만한 이야기 하나를 풀어보겠다. 왜 뜬금없이 이소라 독설이 실시간 이슈로 올라가있는 것일까? 참고로 이 글을 쓰는 날짜는 2011년 4월 9일 토요일이다.


나는 심각하게 고민을 했다. 클릭을 할 때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나는 가수다]에 출연했던 가수 이소라가 네티즌을 향해 독설을 날렸을 것이란 기대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게 웬걸.





모델 이소라가 진행하는 프로젝트 런어웨이 3번째 시즌이라 불리는 프로그램에서 모델 이소라의 독설 이야기였던 것이다. 아.. 이런.

속았다는 생각과 함께 왜 이 단어는 이슈 단어가 되어야 하는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이미 지난번에도 이런 식의 어처구니 없는 이슈 검색어가 있어서 굉장한 의심을 하고 있는 상황이었기에 과연... 이 글이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인가 살펴보기로 했다.

우선 다음이 이슈 검색어로 올려 놓았으니 다음쪽에서 걸리는 문서들이 있으리란 생각에 다음이 제공하는 분류별로 검색된 것을 살펴봤다.




트위터나 미투데이 등 이와관련된 검색 결과는 단 4건. 이중에서 신문사가 광고하느라 날린 트윗 제외하면 3건인데, 이중 한 건은 일상 대화를 가장한 신문사 기사 광고일 가능성이 높다. 그럼 순수하게 모델 이소라의 독설에 관련된 글은 2건 이다. 이 두건도 지난달, 지난주 표시가 나온걸로 보면, 이쪽에선 말하는 사람이 없는 듯 싶다.

그럼 다른 곳도 살펴보자.




다음안에 있는 카페들 조차 검색되어 나오는 건수는 별로 되지 않고 나오는 결과라고는 2달전 5달 전이다. 그것도 기사나르기 한 듯한 느낌이 아주 강한. ㅡㅡ;;




블로그의 검색결과는 더 처참하다. 가수 이소라 이야기만 주구장창 나오고 사이에 간신이 하나 있는 블로그는 기사를 그대로 옮겨 온 듯한 제목과 기사 내용을 그대로 나른듯한 인터넷 기자들이 하듯이 조사만 바꾸고 문장 순서 바꾼 듯한 글이 하나 있을 뿐이다. 그것도 2달전.





웹문서 결과도 뉴스 검색이 대부분.




다음 내부의 자체 게시판과 지식인에 올라온 내용. 지난달 아니면 작년.

자 그럼 이쯤에서 다른 검색 사이트에서 잘걸리지 않겠느냐 반문 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네이버와 구글 검색을 이용했다.




검색 결과를 보면 알 수 있지만 블로그가 가장 먼저 노출되었고, 블로그 조차 그냥 기사 퍼나르기 이상은 아니었다. 나머지는 뉴스 검색으로만 나오고 있는 상황이었고 인터넷 뉴스들이 퍼지고 있는 상황이었다.





구글의 검색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모델 이소라의 독설이 화제가 된다기 보다는 뉴스로만 재 생산되고 있다는 것을 쉽게 확인 할 수가 있다. 블로그 글 또한 뉴스퍼오기 수준이상의 글은 없어보였다.



그럼 왜 이 뉴스가! 이 단어가! 이슈 단어가 되어야 했을까?

기사 하나를 살펴보도록 하자.



방송 예정이 9일 밤 11시. 이글이 작성되고 있는 시간은 오전 11시. 이슈 검색어로 올라간건 오전 9시. 사람들의 관심을 끌수 없었는지 바로 이슈에서 내려가긴 했다.

결국 이슈 검색어는 누군가에 의해서 홍보용으로 한 번씩 쓰이고 있다는 의심을 할 수밖에 없도록 만든다. 그냥 방송 예고하는 기사가 이슈가 될 수 있단 말인가? 물론 프로젝트 런어웨이라는 프로그램이 인기가 있어서 3번째 제작이 되었다는 것은 인정하겠다. 그런데 다음검색에서 제공하는 툴로도 확인 할 수 없는 검색어가 이슈검색어로 간다는 건 좀 이상하지 않은가?

이 정도라면 이슈 검색어가 누군가에게 의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물론 이 이야기를 100% 확인할 수는 없다. 내부의 시스템이 어찌 되어 있는지 모르고 내부 관계자도 아니니까. 그렇지만 중요한 것은 다음이 제공하는 이슈 검색어라는 것이 분명 사람들로 하여금 의심을 살만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고, 또 그렇게 볼 수밖에 없도록 자초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럼 이소라 독설이 이슈 검색어가 된 이유는? 아마... 홍보용이 아닐까 싶다. ㅡㅡ;; 돈을 얼마주면 저기에 홍보용으로 걸어 둘수 있는 것일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