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베트남 독립운동의 큰 두 별이 지다. 본문

역사/베트남의 역사

베트남 독립운동의 큰 두 별이 지다.

무량수won 2009. 6. 8. 15:15
동경의숙 폐쇄와 동유운동의 좌절은 베트남 독립운동을 소강 상태로 만든다.

1911년 중국에서 신해혁명이 성공을 하게된다. 이에 베트남인은 새로운 용기를 얻게된다. 일본에서 추방된 판 보이 쩌우는 신해혁명 소식을 듣고 광둥으로 돌아간다. 1912년 2월 기존 유신회는 해산시키고 새로이 베트남 광복회를 조직한다.

베트남 광복회는 쑨원(孫文)의 동맹회를 모방하여 만들었다. 이들의 목적은 프랑스를 베트남에서 몰아내고 독립을 쟁취하여 민주공화국을 건설하는 것이었다. 여기서 황색 바탕에 다섯개의 붉은 별이 그려진 국기가 제정되고, 군대도 창설하게 된다.

이들의 주요 활동은 암살과 테러였다. 이런 행동을 보여주면 자금이 모일 것으로 생각한 것이다. 1909년 안중근의 이토 히로부미 암살은 이들에게 큰 용기가 되었고, 1912년 당시 코친차이나 총독으로 와있던 사로를 암살한다. 1913년 4월 에는 친 프랑스파인 응우옌 주이 한을 살해 한다. 바로 2주 후에는 하노이에 있는 호텔에 폭탄을 투척하여 프랑스군 대령을 죽인다.

이와 같은 활동은 프랑스 당국이 민족주의자를 일제 검거하게 만들었고, 이를 통해 베트남 국내의 조직은 큰 타격을 입는다. 더불어 중국정부에 압력을 가해 베트남 민족주의자들의 활동에 제동을 건다.

당시 광둥의 도독은 1914년 1월에 판 보이 쩌우를 체포하고 1917년에 석방해준다. 석방의 이유는 당시 중국에서의 정권 변화로 인한 것이었다. 판 보이 쩌우는 석방 이후 항저우(杭州)를 중심으로 활동하였다. 1925년 6월에는 상하이에서 프랑스 당국에게 체포되어 1940년 10월까지 연금이 된다.
제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난 다음해 광복회는 독일 영사관과 오스트리아 영사관으로 부터 1만 바트(baht)의 지원금을 받아 남중국에서 통킹의 공격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하고, 지도자들은 붙잡혀 처형이 된다.

판 쭈 찐의 경우에는 1908년 콘 썬 섬에 유배를 갔다. 프랑스 인권옹호 연맹의 도움을 얻어 1911년 석방되어 파리로 보내진다. 파리에와서 잡지의 기고를 통해 개혁운동을 이야기하고 식민 당국의 탄압을 비난하였다. 1925년 6월에 베트남으로 귀향하여 군주제를 비판하였으며, 서구적 가치의식을 흡수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그 이듬해인 1926년 3월, 사이공에서 세상을 떠난다.

출처 : 새로 쓴 베트남의 역사 - 유인선 , 이산 2002


< 현재의 베트남 국기 >


<항저우 한국어 독음으로는 항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