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급진파, 공산당 그리고 호치민 본문

역사/베트남의 역사

급진파, 공산당 그리고 호치민

무량수won 2009. 7. 6. 16:59
1923년에 만들어진 '떰 떰 사'라는 단체는 급진적 독립운동을 하는 단체중에 하나였다. 이들은 인도차이나 총독 암살을 기도했었다. 이 암살시도는 실패하였으나 이들의 행동은 반식민주의 투쟁에서 하나의 전환점을 가져왔다.

이런 급진적인 '떰 떰 사' 회원을 흡수하여 새로 창립한 단체가 바로 1926년 6월에 만들어진 '베트남 청년 동지회'이다. 후에 '청년'으로 약칭되는 이 단체는 호치민이란 이름으로 알려지 응우옌 아이 꾸옥이 만들었다.
이들은 이념을 바탕으로 조직되었다. 경작하는 사람이 땅을 소유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사회 혁명적이면서 대중적인 인기를 끌었던 단체이다. 이들의 영향력은 베트남 전역에 걸쳐서 나타났으며, 해외에서까지 영향력이 미쳤다. 겉모습은 그렇지 않지만 실질적으로 베트남 최초의 공산주의 단체라 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후에 호치민으로 불리게 될 응우옌 아이 꾸옥은 창설 2년동안 마르크스주의자를 양성하는데 주력했다. 장제스 (장개석)의 황푸군관학교 (황포군관학교)에 사람들을 입학 시켜 군인양성을하고, 모스크바 동방 노동자 대학에 유학시켜 사상을 공부 시켰으며, 광둥에서는 2~3개월동안 혁명요원으로 훈련을 시켰다.
마르크스주의자를 이야기 하면서 장개석의 황포군관학교 입학을 이야기하는 것에 다소 의아해 할수 있지만 당시의 상황은 중국에서 국민당과 공산당이 국공합작을 하던 시기였기에 가능했다. 더군다나 재정적인 지원이 러시아에 있던 공산당이 지원을 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엄밀히 말하면, 조금은 다른 단체이지만 여기서는 이 정도로만 알아두어도 무관하다.

1925년에 이르러서는 베트남에 본격적으로 요원을 파견한다. 베트남 각지에서 동지를 모으고 훈련시키는 일을 하였다. 1927년 장개석의 국민당과 중국공산당이 분열을 하면서 이들의 체계적인 교육은 타격을 입게된다. 응우옌 아이 꾸옥도 광둥을 떠날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 여러지역을 돌아다니게 된다.

응우옌 아이 꾸옥의 이런 상황은 청년의 분열로 이어졌다. 1900년 이전에 출생한 온건파와 젊은 과격파 간에 분열이 일어난 것이다. 1929년에는 노동자 계층이 많이 있던 베트남 북부의 대표들이 단독으로 공산당 조직을 만들어 '인도차이나 공산당'을 창당한다.
1930년에는 제 3의 공산조직 인도차이나 공산주의 연맹도 생긴다. 이들은 동유운동이나 동경의숙에 관련되어 콘 썬(꼰선)에서 유형되었던 지식인이 중심이 된 조직이었다.

이들과는 다르게 1927년에 베트남에서는 중국의 국민당을 모방한 베트남 국민당이 창당된다. 1929년 하노이에서 남부의 고무농장이나 다른 프랑스 식민지로 노동자를 알선하며 이득을 챙기던 프랑스인을 암살한다. 이는 국민당 안에 있던 과격파의 소행으로 프랑스 당국에 의해 단속이 된다. 이들은 이를 계기로 베트남 각지에서 소요사태를 종용해 무장봉기를 시도하였으나 실패를 하고 단체가 와해된다.

응우옌 아이 꾸옥(호치민)은 향신집안 출신이다. '후에'에있던 국립학교에서 프랑스식 교육을 받았으나 아버지의 관직사퇴로 인해 학교를 그만두고 프랑스어와 베트남어 교사로 활동했다.
1차 세계 대전중에 런던으로 건너갔었고, 전쟁후 파리에서 사회당에 가입한다. 1923년 모스크바에서 코민테른 5차 대회에 참석하여 미하일 보로딘(Mikhail Borodin)과 함께 광둥으로 이동하여 1925년 베트남 청년 혁명동지회를 조직하게 된 것이다.

출처 : 새로 쓴 베트남의 역사 - 유인선 , 이산 200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