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분열된 베트남의 공산당 본문

역사/베트남의 역사

분열된 베트남의 공산당

무량수won 2009. 7. 24. 10:11


1930년 10월 베트남 공산당은 코민테른의 지시에 따라 "인도차이나 공산당"으로 개명한다. 그렇지만 1931년 4월에 이르러서야 코민테른의 정식 지부가 된다.

1930년 2월 베트남 각지에서는 북부와 중부를 중심으로 노동자와 농민의 자발적인 파업과 시위가 전개된다. 이후 응에 - 옌 소비에트가 형성된다. 소비에트는 원래 평의회나 대표자 회의를 의미하는 러시아어이다. 러시아 혁명이후 국민을 대표하는 조직으로 소비에트가 생기면서 후에 노동자 계급을 위한 조직체의 의미 정도로 변화된다.

이런 파업은 1930년 9월 응에 안 성과 하 띤 성의 농민 소요가 절정에 다다르고 국가 행정기구는 마비된다. 공산당은 이를 이용해 각지에 소비에트를 수립한다. 즉 농민과 노동자들의 평의회가 수립이 된 것이다. 이들은 토지 재분배를 비롯한 소작료 인하와 세금 경감을 주장며 나섰다. 그러나 이후 소비에트 주축 농민은 점차 과격해지고 지주와 촌락지도자 그리고 지방관리등을 반혁명 분자로 낙인 찍어 처형한기에 이른다. 때문에 많은 사람의 반발을 사게 된다.

1931년 프랑스 군의 탄압으로 "인도차이나 공산당"은 궤멸되었고, 코민테른이 재건을 지원하였으나 모스크바에서 오는 지령을 따르기만 했기에 꼭두각시에 지나지 않게 된다.

이와는 좀 다르게 주로 베트남 남부 출신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랑스에서 교육을 받은 자들이 주축을 이룬 트로츠키파는 1931년 코친차이나에서 따 뚜 터우등을 중심으로 "인도차이나 공산주의"를 설립한다.

1933년 프랑스로부터 송환되어온 스탈린주의자와 손을 잡고 "La Lutte , 투쟁" 이라는 프랑스어 신문을 발행 한다. 4월 선거에서는 두 사람을 당선 시켜 코친차이나 의회로 진출시킨다. 1935년 5월 베트남인에게 할당된 6석중 4석을 차지하는 성과를 거두기도한다. 주된 활동은 신문을 통해 공공장소에서 공개적으로 제국주의를 공격 및 선전 하며 동조자를 모으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트로츠키파는 마르크스주의 확대에 공헌한다.

1936년 인도차이나 공산당혁명노선이 코민테른 제 7차 대회에서 채택된 반 파시즘 결의로 변화되어 반봉건, 반제국이 아닌 파시즘 투쟁과 민주적 권리등을 들고 나왔다. 이들은 개혁이냐 혁명이냐 또는 계급간의 협력이나 계급간의 투장이냐의 문제를 핵심에 두고 대립했다. 이런 대립은 인도차이나 공산당과 트로츠키파간의 결별을 선언하게된다.

1939년 8월 스탈린과 히틀러사이의 조약으로 프랑스에서 공산당이 불법단체가 된다. 식민당국은 공산주의자를 체포하면서 이들간의 논쟁도 중단되었다. 인도차이나 공산당은 지하로 숨었으나 트로츠키파는 이에 적응하지 못하고 큰 타격을 입는다.

출처 : 새로 쓴 베트남의 역사 - 유인선 , 이산 200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