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80
Total
995,270
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서든어택 변화하다 본문

문화 컨텐츠 연구

서든어택 변화하다

무량수won 2011.03.30 22:05


서든어택. 게임을 잘 알지 못해도 게임을 할 줄 몰라도 한번 쯤은 들어봤을 단어일 것이다. 언젠가 부터 국민 게임처럼 누구나 하는 게임이 되었고 흔들릴지 모르던 만년 1위자리를 지금은 아이온과 엎치락 뒷치락을 하고 있는 게임이다.

과거 블로그를 통한 포스팅으로 서든어택에 대한 관심을 접었다고 선언 했던 내가 다시 서든어택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요즘 다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또 언제 그만 둘지는 모르지만.

당시 내가 서든 어택을 접었었던 이유는 지독한 핵들의 공격 때문이었다. 2009년도였다. 내가 그렇게 핵 때문에 치를 떨면서 서든어택을 지웠던 시점이. 그리고 이후에도 핵이란 단어와 서든어택이란 단어로 검색하면 나오는 내 블로그 글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핵 때문에 짜증인 난다는 소리를 했었고 서든어택의 게시판에는 매일 핵에 대한 불만섞인 이야기가 안올라오면 섭섭할 정도였다.

나는 서든어택을 접고 다른 게임을 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런 저런 이유로 떠돌다 다시 서든어택 홈페이지를 보게 되었다. 우선 자유게시판을 살펴봤다. 핵에 대한 이야기가 왠일인지 보이지 않았다. 무슨일인가 싶어서 서든어택 홈페이지를 자세히 살펴보기 시작했다.





이전에는 핵 사용으로 인한 제제자에 대한 공지만 있었는데 적극적인 대응의 흔적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래서 이것 저것 클릭해보니 다음과 같은 공지를 확인 할 수가 있었다.






최근 꽤 지속적으로 핵에 대해서 대처를 하고 있는듯 했다. 지속적으로 핵을 막는 프로그램을 올리고 있었고 이에 대한 대응 현황을 상세히 알려주고 있었다.






거의 대 놓고 활동하던 핵 관련 까페들을 정리하기 시작했고, 그 까페들에 대해서 법적 대응을 하고 있는 모습을 상세히 전했다. 유저들에게 두가지 효과를 거둘수 있는데, 첫째는 그동안 핵을 자랑처럼 사용하던 철없은 유저들에게 불법임을 공고하게 전달하는 것이고 둘째는 혹시나 핵을 제작하려는 이들에 대한 경고를 하는 의미이기도 하다.






또한 이미 퍼져있는 핵을 막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통한 대처를 함으로 인해서 좀 더 사용자들의 불만을 줄이려는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은 동영상 프로그램에 대한 것이지만 사실 게임의 공정성이 중요한 시점에서 동영상 프로그램이 그 공정함을 어렵게 만든다면 당연히 동영상 프로그램을 돌리지 못하게 해야함이 옳다고 본다. 지금 이들의 행동력으로 미루어 판단해보건데 공지에 나온 이야기는 믿을만 하다고 본다.


이 변화만 가지고 이야기 하기엔 뭔가 좀 섭섭하지 않는가? 물론 다른 변화도 있다. 왕대두 버전, 흡혈귀 버전, 타코매치 버전, AI버전등 새로운 형식을 추가 시켰다. 기존의 틀을 부셔서 새로운 게임방식이라 다소 어리둥절 할 정도로 변했다. 또한 게임 내에 각종 기록되는 것들을 늘렸고 기록에 따라 이런 저런 혜택을 부과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그래서 예전에 단순하기만 했던 게임이 점점 복잡해지고 있음을 느낄수가 있었다.

그럼 왜 이제 와서 또는 이제서야 대응을 하는 것일까?

그것은 이 뉴스 링크를 따라가서 읽어보면 알수가 있다.

중견기업을 키우자, 흔들리는 미드필드 - 더 게임즈 2011.02.19

무슨 내용이 나오느냐면, 서든 어택을 만든 게임하이가 기존에 개발하던 것들이 망해서 넥슨에 매각이 되었고 모든 역량이 서든어택에 집중이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니 예전에는 대처하지 못했던 것들을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나설수 밖에...

그러니까 이것 저것 해서 서든어택에 버금가는 게임을 만들려고 했는데 모두 실패해서 넥슨에 팔렸고, 넥슨은 서든어택에 집중하도록 만들어 버렸다는 것이다. 서든어택에 집중하니 자연스럽게 그동안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게임 뉴스들은 서든어택이 새로운 버전을 내어 놓아서 다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고 하지만 오랜 시간 지켜봤던 내가보기엔 간신히 현상 유지를 하는 것 같아 보인다. 내가 이 게임을 신경쓰지 않았던 2년이라는 시간동안 얼마나 사람들이 떨어져 나갔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접속자 현황을 알려주는 서버 상태를 보고 있으면, 과거에 비해 유저수가 늘었다는 느낌을 받을 수는 없었다.




글이 많이 길어졌는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서든어택에 핵은 멸종위기에 처했다.
2. 이는 다른 게임 개발을 그만두고 서든어택에 집중한 결과다.
3. 그동안의 관성에 의해서 아직까지는 상위권 인기를 유지하지만 그들도 이제는 불안에 떨고 있을 때가 되었다.
4. 게임이 정상이 되었으니 가끔씩 게임을 즐기는 것도 나쁘지 않다.
4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isdomcafe.tistory.com BlogIcon 위즈덤 카페 2011.03.31 18:53 신고 확실히 좋은대응이기는 하지만 너무 늦은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또한 다른게임에서나 있을듯한 모드를 가져왔다고 욕먹는부분도 있고요.
    그러나 개인적으로 가장마음에 않드는부분은 너무 모드를 추가하면서 사양까지 올려버렸다는 점입니다.
    다른게임에서도 각종모드를 넣으면서 잠수함패치는 이뤄지지만 서든의경우 너무 올라간 느낌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yahiko.tistory.com BlogIcon 무량수won 2011.04.01 13:45 신고 뭐 좀 많이 늦은 감이 있는 것은 저도 동의 합니다. 그래도 이런 대처를 안하고 넋놓고 있던 시절보단 괜찮지 않나 싶습니다. ^^;;

    사양이 좀 높아진건... 저도 좀 ㅜㅜ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1.04.04 20:29 신고 저도 서든어택 핵 때문에 지웠고 다시는 하고 있지 않습니다. 아바 같은 경우는 핵이 없는데요. 핵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를 하지 못한 못난 게임업체의 모습 같기도 하네요. 그런데 넥슨에 넘어갔나요? 게임하이 정말 한때 잘나갔는데 좀 아쉽긴 하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yahiko.tistory.com BlogIcon 무량수won 2011.04.04 23:36 신고 네.. 서든어택 성공이후 신작 개발에 매진하다가 모두 망했거든요. ㅜㅜ 문제는 만들었던 게임들이 모두 자신들의 작품 표절 그 이상은 아니더라구요. 그렇게 시원하게 말아드시고는 넥슨에 가져다 바쳐버린...

    큰 게임 회사들이 몸집 불리기 하느라 여러 회사들을 흡수해가는 과정에서 흡수당했다지요. 게임시장도 점점 승자독식이 되다보니까 거대 회사들은 안전한 게임만 만들게 되고, 그러면서 참신한 게임들이 줄어가고.. 그러다보니 오래된 게임 유저들은 한국 게임시장을 외면하고있죠.

    게임에 대해서 글을 쓰거나 여론을 형성하는 사람들이 오래된 유저들인지라 이들이 외면하면 게임 관련된 여론은 안좋아지고.. 뭐 그런것이지요.

    여론이 안좋아도 훨훨 날아가는 테라도 있긴 하지만요. ^^;;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