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프랑스, 베트남을 탐내다. 본문

역사/베트남의 역사

프랑스, 베트남을 탐내다.

무량수won 2009. 5. 6. 17:18
1848년 12월 선거에서 집권하게된 나폴레옹 3세는 해외 팽창 정책을 취한다. 이런 정책에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한 집단은 카톨릭 교회와 상공업자 및 해군이었다. 1857년 4월에 코친차이나 위원회(La Commission de la Cochinchine)를 구성한다. 이를 통해서 베트남 침략을 위한 명분을 만든다.

응우옌 왕조가 세워질때 루이 16세가 지원하려 했지만 하지 못했던 일을 아드란 주교가 대신 지원을 해준 적이 있었다. 이는 1787년에 일어난 일이었고, 조약의 파기는 프랑스가 했다. 프랑스는 이를 오히려 자국의 장교들이 도움을 주었다는 이유로 보상권이 있음을 주장하게 된다.

1856년에는 프랑스가 응우옌 왕조에게 세가지를 요구하게 되는데 다음과 같다.
1. 그리스도교의 자유를 보장하라.
2. 프랑스의 통상 대표부를 베트남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하라.
3. 프랑스의 영사 임명을 재가하라.

당연한 결정이겠지만 응우옌 왕조는 이 모든 것을 거절하였다.

영국과 러시아, 프랑스, 미국이 청나라와 에로호 사건으로 인하여 청나라에게 일방적으로 불리한 조약을 맺게 되는데, 1858년 텐진(天津)에서이다. 텐진조약을 통해 중국에 주둔 중이던 프랑스 해군의 이동이 가능해졌다. 이 병력을 다 낭으로 파견하게 된다. 더불어 스페인도 참여 의사를 밝힌다. 1857년 통킹에서 디아스 주교가 처형된 것에 대한 보복으로 마닐라에 주둔중이던 450명을 파견한다. 이 연합군은 1858년 9월 1일 다 낭 항구를 점령한다.

다 낭을 점령한 이후 북쪽으로 향하느나 남쪽으로 향하느냐의 선택 문제에서 응우옌 왕조에게 타격을 주고 후에 중국 진출에 있어서 유리한 거점 마련을 위해서 남쪽으로 향한다. 남쪽에는 미곡 생산지가 있어 식량 조달에 용이 하기 때문이다. 1859년 2월 쟈 딘성 인근 지역을 점령하고 근거지를 다 낭에서 이곳으로 옮기게 된다.

응우옌 왕조는 지연 작전으로 시간을 끌었고, 텐진 조약으로 마무리 된줄 알았던 중국에서 다시 전쟁이 시작된다. 이에 프랑스는 쟈 딘 성에 800명의 수비 병력을 남긴 채 중국으로 간다. 이에 따라 응우옌 왕조는 반격하였으나 무기의 차이로 인하여 쟈 딘 성을 함락시키지 못하고 결국은 실패하게 된다. 이 프랑스 수비대는 1860년 3월 부터 1861년 2월까지 지속된 포위 공격을 견뎌낸 것이다. 또한 1860년 중국에서의 전쟁이 끝나자 3,500명의 육군과 70척의 함선으로 이루어진 프랑스가 다시 베트남 공세에 돌입한다.

이 공격으로 사이공 부근의 요충지인 미 토를 빼앗고, 뒤이어 쟈 딘성을 점령하였으며, 비엔 호아의 일부도 장악한다. 1862년 초에는 빈 롱까지 영역을 넓히게된다.

이런 프랑스에 맞서 응우옌 왕조는 통 킹 지방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의 반란도 막아야 하는 상황에 이른다. 이에 응우옌 왕조는 프랑스와 손을 잡고 내란을 수습한다는 결론을 내린다.

1862년 6월 5일에 1차 사이공 조약을 채결하게 되는데 주 내용은 다음과 같다.
그리스도교 포교의 자유를 인정하라. 코친차이나의 동부 3성(비엔 호아, 쟈 딘, 딘 뜨엉)과 콘 썬(昆山)섬을 프랑스에 할양하라.
다 낭, 바 랏, 꽝 응우옌의 세 항구를 프랑스와 스페인 양국에게 개항할 것. 400만 량의 은을 10년내에 배상금으로 지불할 것등의 총 12개 항목이었다.

프랑스가 이 동부 3성을 지배하는 동안 반란이 일어났다. 반란군은 서부 3성(빈 롱, 안 쟝, 하 띠엔)에 근거지를 두고, 활동하였다.이에 프랑스는 1863년 캄보디아를 보호령으로 삼고 서부 3성까지 점령해 버린다. 또한 마을 단위까지 프랑스인 관리를 파견하여 감독케 하였다.

출처 : 새로 쓴 베트남의 역사 - 유인선 , 이산 2002




네모 칸이 있는 부분이 빈 롱(Vinh Long)지방 서쪽으로 안 쟝(An Giang)이 있고 지도에는 나오지 않지만 좀 더 서쪽에는 하 띠엔(Ha Tien)지방이 있다.  지도의 오른쪽 위에는 호치민 시가 있다. 당시엔 사이공으로 불리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