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언락폰에 담겨진 뜻은? 본문

잡담 및 답변

언락폰에 담겨진 뜻은?

무량수won 2014. 10. 23. 16:59

언락폰이란?


음... 그러니까...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사람들이 자꾸 내 블로그에 언락폰의 뜻을 몰라서 검색해 들어오는 사람들이 있어서다. ㅡㅡ;; 언락폰의 뜻을 설명한 글은 아니라서 얼마나 많은 정보를 얻었을지는 모르겠다. 그래서 간략하게 왜 사람들이 언락폰이란 단어를 쓰고 있는지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언락폰은 영어로 잠겨있는 것을 풀다라는 언락을 폰이란 단어에 붙인 것이다. 뭐가 잠겼는데 풀어내는 것일까? 그건 폰이란 단어에 연결된 것을 봐야하는데, 우리가 스마트폰을 아용하려면, 이런 저런 약정에 묶이게 된다. 그것을 싸게 사려는 이유든 요금제를 저렴하게 하려는 이유든 뭐든 간에 이것 저것 계약을 맺어야 한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보통 통신사를 먼저 고르고 그에 따라 혜택받는 것이 무엇인지를 골라 스마트폰을 산다. 이게 보통 우리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방법이었다.


그런데 단통법이 나왔다. 이런 저런 제약들을 걸어두는 단통법 때문에 우리가 먼저 선택하게 되는 통신사들이 담합(?)을 하게 되었다. 물론 담함에 대한 명확한 근거는 없다. 그저 다같이 가격을 올려받고 혜택을 주라니까 더 받아 먹고... 뭐 그런 상황이다. ㅡㅡ;;


여하튼 그래서 통신사를 먼저 선택해서 이런 저런 계약을 맺어 얻는 혜택이 사실상 유명무실해졌다. 통신사들은 혜택이라고 하지만, 계산기로 두드려보니 실질적으로는 오히려 더 비싸게 사거나 직접 스마트폰만 따로 구매하는 것과 별반 다를 것이 없어진 것이다. 언락폰이 요즘 자꾸 이야기 되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언락폰의 의미는 소비자가 직접 스마트폰만 구입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괴상한 짓거리를 하는 통신사와 계약 없이 그냥 공기계 하나를 구입하는 것을 보통 언락폰이라고 한다. 물론 더 자세히 들어가면 조금씩 다르지만 인터넷에서 사람들이 언락폰을 구해야겠다고 쓰는 것은 통신사를 빼고 기계만 구입하겠다는 것을 말한다. 기본 개념에는 중고폰도 해당이 되는데,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언락폰의 기준을 새로나온 스마트폰에 한정시켜 이야기 한다.


그러니 누군가가 "언락폰으로 해야겠어"라고 말하는 것을 풀이하면 "통신사 조건 없이 일단 스마트폰만 따로 구매해야겠어"란 의미가 된다. 더불어 의미를 덧붙이자면, 스마트폰 원가를 할인 받는 조건으로 들어야 하는 비싼 요금제를 내지 않고 스마트폰을 제 값주고 사고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할꺼라는 의지가 담겨있는 단어라고 보면된다.



다시 정리해서 말하자. 언락폰을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자주 말하는 이유는 통신사들이 비싼 요금제로 유도하는 것에 속아 넘어가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특히나 요즘은 단통법으로 인한 보조금 제한과 아이폰 출시에 맞물렸기에 사람들이 자꾸 언락폰을 이야기 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로 별정 요금제라고 해서 기존 통신사들이 아닌 회사들을 통해 스마트폰 사용 요금을 내는 방법이 있는데, 이를 통하면 같은 사용량으로 요금을 절반 정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ㅡㅡ;; 다만 좀 아쉬운 것은 그렇게 저렴하게 가려면, 번호를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ㅜㅜ




2014/10/22 - [잡담 및 답변] - 아이폰6를 사려는 이유...




2014.10.29 추가.


음... 그러니까 뽐뿌 눈팅을 하다가 내가 너무 설명을 우리나라에 국한되어 설명한 것 같아서, 언락폰의 더 정확한 이야기도 하려고 적는다. 게다가 이 글로 언락폰 의미를 알아보려고 오는 사람들고 꾸준하기도 하고.


원래 언락폰은 스마트폰 기기에 걸려있는 각종 제약을 해지한 폰을 이야기한다. 우리나라는 지역 제한이 따로 설정되어 있는 폰이 나오지 않지만, 미국이나 일본 등의 다른 나라에서는 컨츄리락이라고해서 해당 국가에서 구입한 아이폰이나 다른 스마트폰들을 다른 나라에서 쓰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 있다. 이런 제한을 걸어 좀 더 싸게 구입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왜 이렇게 하느냐면, 각 나라마다 이런 저런 외교적(?) 혹은 경제적(?)인 제약들 때문이다. 뭐 여기서 그것까지 설명하면 말만 늘어나니 패스~.


그래서 원래 언락폰의 정확한 뜻은 이런 스마트폰에 걸려있는 지역 제한을 풀어놓은 폰을 이야기 한다. 내가 위에 글에 써놓은 것은 요즘 사람들이 언락폰을 외치는 이유와 광범위하게 쓰이는 이유 등을 적은 것이다. 그래서 일부러 "언락폰에 담겨진 뜻은?"이라고 썼지만 뭐 내 글에 검색해 들어오는 사람들이 그런 뉘앙스까지 구분해서 보진 않을테니... ㅡㅡ;;


이런 이유로 스마트폰을 보고 하는 언락의 정확한 뜻을 포함한 내용 추가한다. 그나저나... 31일날 아이폰 6 구할 수 있으려나....




2015.01.28 추가


혹시라도 이 글을 쓴 이후의 상황이 궁금한 사람들을 위해서 글 링크를 남기려고 추가한다. 우선 간략하게 이야기 하면, 아이폰6를 샀다. 그래서 그에 대한 후기를 남겼다. 당연히 나는 언락폰으로 구입했다. 남들은 비싸다고 했지만, 내 폰 사용량을 보면 약정걸려서 쓸데 없이 내야하는 요금을 생각하면 약정 걸린 것이 더 비쌌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보면된다.


특히 이 글을 검색해 들어온 사람이라면, 실질적 금액이 얼마나 차이나는지 궁금할 것이다. 단정적으로 말해 언락폰이 약정폰보다 저렴하지는 않다. 폰 사용 패턴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은 비슷하거나 혹은 몇 만원 정도 더 비쌀 수 있다. 금액에 대한 것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요금제 이야기와 뽐뿌의 실사자 논란에 관한 글을 클릭해서 읽어보는 것을 권한다.


다만 이 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아래 링크 걸린 글들도 글이 좀 길다. ㅡㅡ;; 미리 각오하고 클릭하길 바라며...



2014/11/01 - [헤매다./아이폰이 본 세상] - 아이폰6 사용기


2014/11/07 - [잡담 및 답변] - 통화가 많지 않은 사람에게 맞는 요금제는?(SKT 버전)


2014/10/25 - [잡담 및 답변] - 뽐뿌의 실사자 논란이 뭔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