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블로그가 어려워질 때 본문

문화 컨텐츠 연구/블로그란

블로그가 어려워질 때

무량수won 2015. 2. 27. 14:18

블로그가 가장 어려워질 때는 나만의 어떤 형식과 이유가 블로그에 생겨날 때다. 기본적으로 블로그는 내 신변잡기적인 이야기도 하고, 두서없는 생각을 나열하는 공간이다. 하지만 이 블로그에 이런 저런 이유가 붙고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와줬으면 좋겠다는 소망이 생기다보면 어떤 형식이 생기고 어떤 이유가 있어야 블로그에 글이 써진다.


많은 블로거들이 이 문제를 주기적으로 겪고 나 또한 요즘 이런 어려움에 빠져있는데, 이럴 때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자신의 블로그를 망치는 것이다. 정확하게 말하면, 자신이 꿈꿔왔던 형식을 파괴해야 극복인 된다는 것이다. 물론 굳이 그렇게 망치지 않고 일정 기간을 기다리면 원래 상상하던 그림대로 블로그를 구성할 수가 있긴 하다. 그런데 꼭 그렇게 완벽해야 하는 것일까? 생각의 자유와 글을 쓰고 말할 자유를 찾아온 블로그인데 말이다.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 대다수는 어떤 억압을 느끼고 싶어서 오지는 않을 테니까.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나 자신이 이 문제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ㅜㅜ 물론 이렇게 끄적거린다고 해서 혹은 이 글에 동감한다고 해서 나만의 틀과 기준에서 벗어나 내 블로그를 망치는 포스팅을 올린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걸 쉽게 할 수 있다면, 사람들이 블로그를 하면서 어려워하지도 않을 것이고 나 또한 이런 고민을 주기적으로 반복하지는 않을 테니 말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