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내가 오토프로그램을 나쁘게 생각하는 이유. 본문

잡담 및 답변

내가 오토프로그램을 나쁘게 생각하는 이유.

무량수won 2009. 10. 12. 22:42
오토 프로그램을 나쁘게 생각하는 이유!

일단 게임 업체에게는 저작권 침해가 될수 있습니다. 뭐 법 조항까지 들먹이면 어려우니까. 간단하게 비유하며 설명을 하겠습니다.

게임이란 것을 여러사람들이 공들여 만든 그림이라고 해보자구요. 그런데 그 그림에 어떤 사람이 자신은 그림의 전체보다 좋아하는 부분이 따로 있으니 그 부분에만 조명을 가져다 비추고 자신이 좋아 하지 않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다른 색으로 죽~ 선을 그어 놓고 보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개발자가 느끼는 기분은 바로 이런 그림을 그린 저작권자의 느낌과 비슷하기에 좋지 못한 행동이 될터입니다.


또한 당장 사용하는 사람이 편하다고, 사용하는 이런 오토 프로그램이 결국에는 너도 나도 사용하게 되면 사용하는 사람이나 평범하게 하는 사람들이 게임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된다는 점이 업체에게 있어서 좋지 못한 점이지요. 이와 관련되어 이야기 할수 있는 것이 부분유료화 게임의 경우, 케릭터의 외형을 꾸미는 것이 아니라 케릭터의 능력치를 높이거나 돈만 있으면 다른 이들보다 쉽게 쉽게 키울수 있는 아이템을 내어 놓은 게임 회사들이 욕을 먹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점입니다. 이러한 게임들은 결과적으로 많은 이들의 외면을 받게 되었지요.


더불어 개발자들이 눈앞 이익을 위해 여러개의 계정을 이용해 오토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것에 대해서 단속하지 않는다면, 사람들이 오토를 돌려놓고 다른 일을 하게되고, 게임에 집중하지 않아서 곧 재미없음을 느끼고 떠나게 되니 장기적인 수익이 발생하지 않게 되지요. 그리고 당장은 오토프로그램 하나일 테지만 이런 프로그램을 하나하나 허용하다보면, 분명 제작자가 만들지 않은 무적의 무기나 무적의 방어구등이 등장해서 게임하는 사람들을 훼방놓는 단계까지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런 것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게임들이 바로 총싸움 게임들이지요. 특히 2004~2005년도의 대표작이었던 스페셜 포스란 게임이 무너진 것도 이런 프로그램들이 넘처났었기 때문이랍니다. 지금은 서든어택이 그길을 따라가고 있지요. 좀 상황이 다르다면 스포가 무너질때는 서든이 그 대안으로 게임 유저들에게 인식이 되었다면, 아직 서든어택은 그 대안으로 생각될 만한 게임이 없다는 점이 스포가 무너지던 상황과 좀 다른 현실입니다.


결국 이런 오토를 허용했을 경우에는 단기적으로 이익이 될수 있으나 결과적으로 게임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지요.

가끔 잘 모르는 사람들이 오토라는 새로운 시장이 생겨서 게임계를 더 활성화 시킬 것이라고 하는 말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그것은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말들입니다. 단기적으로는 그것이 수익이 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엄청난 독이 될 것이라는 것이지요. 이유는 앞서 밝힌 것과 같구요.

예시가 좀 다르기는 하나 한국에서 패키지 게임시작이 죽은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물론 패키지게임을 즐기던 이들이 온라인 게임으로 건너갔으나 온라인 게임이 이제는 기형화가 되어가고 있지요.


저의 예상으로는 가까운 미래에는 게임 세계도 실력이 좋은 사람이 게임을 즐기게 되는 것이 아니라 돈이 많은 사람만이 즐겁게 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돈이 있으면 케릭터를 사고, 아이템을 사고, 오토를 돌려서 케릭터를 성장시키니 그 누가 따라 올수 있겠습니까?

지금이야 그다지 크지 않은 돈으로 게임머니도 살수 있고, 아이템도 살수 있지만 점점 이런 것들을 허용하다보면, 아이템이나 오토 프로그램의 가격이 올라가겠지요. 그런 현상이 심화된 것이 리니지이고, 현재는 그러한 현상이 아이온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원래는 이런 저런 자료를 가지고와서 포스팅을 해야햐지만, 원래는 검은괭이2님께서 질의 해주신 것에 대한 답변으로 작성된 것이기에 상황 설명 정도로 작성되었음을 미리 밝히는 바입니다.


혹 다른 의견이 있거나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이나 트랙백을 걸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랜만에 게임과 관련된 이야기를 했네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