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2011년 1월 시청 앞 광장에 나가다 본문

헤매다.

2011년 1월 시청 앞 광장에 나가다

무량수won 2011. 1. 8. 21:00


2011년 1월 매서운 한파가 몰아치는 겨울 서울시청 앞의 모습이다.

여름에는 잔디가 깔리지만 겨울에는 이렇게 나무를 깔고 이런 저런 행사를 한다.

왼쪽에 보이는 것은 지난 연평도 포격의 참상을 보여주는 사진을 전시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에는 나오지 않지만 오른쪽에는 시청에서 스케이트장을 만들어 놓았다.

나는 이 사진들을 보고 정부가 매우 불안해 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마치 사람들이 자신들의 말을 믿지 않기에 도통 믿으려 하지 않기에 좀 믿어달라고 광고를 하는 듯하다. 이미 북한에서 했다는 것을 모두가 아는 사실 조차 이렇게 전시를 하고 이러니까 "북한은 나쁜 놈이야!" 라고 울부짓는 느낌이 들었다.

그만큼 정부가 자신들이 하는 말에 자신이 없음을 이런 선전물로 알리는 듯 했다.



시청 앞 광장은 겨울에 이렇게 스케이트장으로 변한다. 지난 겨울에는 광화문대로 한 복판에 스키점프대도 만들었다. 국가대표라는 영화의 흥행이후 사람들의 관심에 대답한다는 듯이 만들었던 것이다. 물론 사람들에게 무지막지하게 욕을 먹었다.

그리고 시청앞 광장은 자주 변한다. 겨울에는 스케이트장을 만들고 수시로 이런 저런 행사를 위한 구조물을 만들고 부수고를 반복한다.

시청 앞 광장은 2002년 월드컵 당시 사람들이 응원하러 모이면서 광장으로 재탄생 되었다. 원래는 차들이 다니는 도로였다. 그뿐만 아니다. 광화문 앞 도로도 지금은 가운데 광장이 들어서 있지만 모두 넓은 도로였다.

삭막한 도시 한가운데에 사람들이 휴식을 취할수 있는 공간이 생긴다는 것은 환영 할 만한 일이다. 그런데 나는 곰곰히 생각해본다. 과연 이런 일을 하면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은 없을까? 그들에게 과연 충분한 보상을 했을까? 혹시나 다수가 눈이 즐겁다고 혹은 기분이 좋다고 소수의 권리는 무참히 밟은 것은 아닐까?



서울 시청 앞 광장을 방문할 때마다 뭔가 달라진다.

나는 그냥 고요하게 잔디밭을 놓아두면 안될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꼭 뭔가를 그렇게 뚝딱거리고 만들어 놓고 부수고 만들어 놓고 부수고를 반복해야 할까?



2011년 1월 서울시장은 사람들을 향해서 외친다. 자기를 반대하는 놈들은 포퓰리즘에 빠져있다고.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돈을 쏟아 붓는 그가 과연 할 말인가?

서울을 운영하랬더니 서울을 이렇게 저렇게 치장하기에 바쁜 그가 다른 사람들을 상대로 포퓰리즘이라 말 할 자격이 있는 것일까?



눈이 즐거워진 서울의 시민들이여.

정말 눈이 즐거운가?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는 남의 이야기라서 필요없는 것인가?

'헤매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을 거닐다 - 첫번째 이야기  (6) 2011.02.16
서울을 대표하는 것  (0) 2011.02.15
골목길  (5) 2011.01.04
눈덮인 서울의 어떤 모습  (11) 2010.11.09
뭉게뭉게 구름사진  (8) 2010.09.2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