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인터넷 여론과는 다른 이야기하는 뉴스 본문

잡담 및 답변/시사잡담

인터넷 여론과는 다른 이야기하는 뉴스

무량수won 2015. 4. 20. 11:42



세월호 1주년이 지나고 돌아온 주말. 사람들이 시위를 했다. 그 시위에 대한 언론사(라고 말하고 찌라시라고 생각되는)들의 기사의 대다수는 시위대의 폭력성을 강조했다. 근데 참 이상하다. 포털에 주로 공개되는 뉴스는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보게 되는 인터넷 여론과는 너무 다르다. 인터넷 곳곳에서는 경찰의 과잉진압이 너무 했음을 성토하는 글들이 다수인데 왜 이리 뉴스는 그리고 포털을 도배하게 되는 뉴스들은 그 모양일까 싶다. 더 재미난 사실은 그런 뉴스들에만 평소 그 포털에 달리는 댓글 성향과도 다른 댓글들이 꽤 큰 지지를 받는 다는 사실이다. 이미 국정원과 군부대 등으로 댓글 여론 조작을 했던 정부라 그런지 정부의 지시받았을 것 같은 상상이 마구 마구 된다. 물론 당시 해당 사건 조사 때 그들은 북한의 사이버전을 대비한 것이라는 헛소리들을 지껄였었다.


원래는 이 모든 것을 내가 이렇게 저렇게 정리하고 화면 갈무리를 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했었는데, 막상 하다보니 내가 그렇게 자료를 모은다고해도 정확히 내가 옳고 너희들이 틀리다고 주장하기에 부족해서 그만 뒀다. 더 진실된 대답을 하자면, 그냥 많이 귀찮아서였다. ㅡㅡ;;



이쯤에서 누군가는 질문 할 것이다. 혹시 야권(새누리당이 아닌 당) 지지하는 사이트만 본 것이 아니냐고 말이다. 뭐 이것도 틀린 것은 아니다. 왜냐면 사실상 정치성향이 있는 커뮤니티건 없는 커뮤니티건 사람들이 모이는 인터넷 커뮤니티의 대다수가 새누리당과 박근혜 정부를 꽤나 싫어하기 때문이다. 일베(일간베스트)와 그 추종 사이트 몇개를 제외하면 사실상 지금 정부에 대해서 좋은 소리 하는 인터넷 커뮤니티가 사실상 없다고 보는 편이 맞다.


그러니까... 음... 일베가 사실상 인터넷의 박근혜 및 새누리당 지지자들을 거의 모두 흡수했다고 보는 편이 맞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더 폐륜적이고 반사회적인 범죄 모의 사이트로 진화(?)해 가는 지도 모르겠다.



여하튼 그래서 인터넷 곳곳(정치가 아닌 다른 목적으로 모이는 인터넷 커뮤니티)을 돌아다니면서 내가 보고 그들의 생각을 종합해보면, 대체적으로 이번 시위의 폭력성은 경찰이 유도했다로 결론이 닿는 듯했다. 애초에 집회 신고가 되어 있던 곳에 몇 겹으로 무조건 차벽 먼저 치고 앉은 것은 경찰이었고, 법적으로나 이런 저런 이유로 물대포 사용법이나 캡사이신의 사용 방법에 대한 규정을 어겨가며 썼던 것이 경찰이기 때문이다. 특히 설사 시위대가 폭력적으로 변할 것임이 우려된다 하더라도 경찰차로 벽을 먼저 치는 것은 결코 옳은 방법이 아니다. 과잉대응이라고 할 만한 문제다. 뭐 이런 논리였다. 나도 이런 논리에 동의하는 바다.


종종 이에 대한 반론으로 소수가 모이는 모임이었다면, 차벽을 치지 않았을 것이라고 옹호하는 이들이 있다. 하지만 그건 시위 현장을 제대로 본적이 없어서 그렇게 이야기 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특히 정부 정책에 반대하거나, 대기업을 향한 집회의 경우 소수라고해도 차벽이 쳐지는 경우가 흔하다. 아쉽지만 물론 내가 이에 대한 정확한 증거는 없다. 그러니 이렇게 잡답형식을 빌리는 것이다. 물론 이런 저런 증거를 모아 게시하는 것이 귀찮은 탓이 크지만, 여하튼 일단 나에게 이런 주장의 증거란 그냥 내가 이리 저리 돌아다니다 목격한 것 뿐이니 말이다.



언론들이나 경찰이 제시하는 증거 사진에 보여진 것처럼 시위대가 과격했음은 나도 그리 보기 좋은 풍경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설사 해외의 선진국(프랑스나 영국 등)에서 하는 시위가 더 과격하게 해도 용납된다 하더라도 말이다.


다만 경찰이나 정부 및 언론이 그 시위대의 과격함을 조명하기 전에 그들이 왜 그런 모임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생각해본다면 그들의 과격함에만 초점을 맞춰 비난할 수 있을까? 경찰이야 워낙에 정부를 위한 조직이니 그렇다고 치더라도 언론들은 시위의 초점을 시위의 과격함 보다는 왜 그들이 시위를 할 수 밖에 없는지에 좀 더 시선을 둬야하는 것이 마땅한 것이 아니었나 싶다. 찌라시 수준일 수 밖에 없는 언론들에게 뭔가를 바라는 것도 웃긴 현실이지만... 


그나저나 이 와중에 굳이 해외 순방을 떠나 페루에가서 K팝 동호회와 만나는 대통령 소식이 들린다. 뭐 해외에 나가서 대통령이 충분히 할 수도 있는 일이긴 하다만...  > 연합뉴스 보도 <


집회에 있던 유가족 인터뷰 > CBS 보도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