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69
Total
938,993
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메타블로그에 대한 고민... 본문

문화 컨텐츠 연구/블로그란

메타블로그에 대한 고민...

무량수won 2010.01.03 08:20
다음 뷰를 요즘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믹시와 관련해서 몇번 글을 썼을 정도로 애용을 하다가 서버의 불안정으로 인해서 저도 모르게 손이 안가게 되더군요. 덕분에 곁다리로 사용하던 다음 뷰를 애용하게 되었답니다.

그러나 다음 뷰는 곁다리 용으로는 괜찮아도 주된 글읽기 도우미로써는 저에게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음뷰는 너무 인기글 위주입니다.

좀 괜찮은 글이 베스트에 올랐겠다 싶지만 왜 이게 베스트에 올라야 하지? 라고 느낄 정도의 글이 올라오는 경우도 종종 있고, 더불어 같은 주제 같은 내용의 글들이 인기글 순위에 있는 경우가 많아서 글 하나만 보면 나머지 글들이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전부 파악이 될 정도입니다.

때문에 저는 괜찮은 글을 쓰는 분들과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분들의 글은 구독을 하고 있습니다만, 제 성향이 관심있는 부분의 글을 위주로 읽는 것이다보니. 모든 글을 꼼꼼히 읽지는 않습니다. 즉 마이 뷰를 통해서 글 리스트가 따로 작성이 되더라도 제가 관심 있는 분야의 글이 아니면 찾아가 읽지는 않는 다는 것이지요.

솔직히 이 점이 제가 인기블로거가 될수 없는 가장 큰 단점이 아닌가 싶지만, 반면에 글을 읽는 데 있어서 관심 없는 글을 읽고 기계적인 답글을 달고 기계적인 추천을 하는 것 자체가 시간낭비라고 생각합니다. 그 시간이면 내 글에 대한 수정이나 새로운 글을 쓰는데 보내는 것이 훨씬 더 좋지 아니한가 라고 생각하고 있거든요.


이런 이유 때문에 다음 뷰는 곁다리용으로 사람들이 어떤 것에 대해서 수다를 떨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과 가끔 괜찮은 글을 발견하기 메타블로그로는 괜찮지만 주로 사용하는 도구로 쓰기에는 좀 많이 모자란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믹시가 바로 예전의 모습을 보여줄 것같지는 않기 때문에 다른 것을 주로 이용을 해볼까 고민중인데요.

일단 1순위는 올블로그 입니다. 사실상 블로그에 대해서 이것 저것 파악하게 만들어준 메타블로그였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살짝 외면했기에 이제는 슬슬 올블로그를 활용해야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다음 2순위는 블로그코리아 입니다. 저는 블로그 코리아를 잘 사용하지 않았지만 블로그를 만든 초기에 자주 방문해주시던 분들이 많이 사용을 하셔서 가끔 사용하던 메타블로그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디자인이 제 취향이 아니라... ㅡㅡa 외면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마지막 3순위는 블로그독 입니다. 주제별로 글을 모아준다는 것이 괜찮은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좀 불특정한 글을 선택하는 저에게 있어서는 좀 불편한 기능이 아닐수 없습니다.

뭐 아직 어떤 것을 주된 소통의 도구로 사용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장단점을 다시 한 번 파악하는 기회를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
12 Comments
  • 프로필사진 2010.01.03 10:19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yahiko.tistory.com BlogIcon 무량수won 2010.01.03 21:37 신고 아무래도... 좀 그렇지요. ㅜㅜ 예전에는 시사가 핵심이었는데 언제부터인가... 변했답니다. ㅜㅜ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ironcage.tistory.com BlogIcon 배남우 2010.01.03 22:09 신고 공감합니다. 다음뷰는 참 적응하기 힘들더라구요. TV 스타 연예 이야기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렇다고 딱히 다른 메타블로그가 마음에 드는 것도 아니고. 저도 무량수님과 비슷한 취지의 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 트랙백을 걸어놓을게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yahiko.tistory.com BlogIcon 무량수won 2010.01.04 21:51 신고 트랙백 너무 감사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트랙백 갈증에 시달렸었는데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phiako.tistory.com BlogIcon 초하(初夏) 2010.01.03 23:08 신고 두루 이용하다 보면, 각 컨텐츠별로 장, 단점이 파악될 것 같아요.. ^&^
    그 판단에 따라 적절히 이용하시는 것이... ㅎㅎ

    벌써 주말이 다 가고, 새해의 새 한 주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건강하고 열정적인 모습으로 활동하는 모습을 부탁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yahiko.tistory.com BlogIcon 무량수won 2010.01.04 21:52 신고 네 ^^ 그래서 이것저것 써보려고 합니다.

    음.. 그전에 글 먼저 써놓아야 하는데. ㅡㅡa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oravy.tistory.com BlogIcon 하수 2010.01.04 09:40 신고 메타블로그 이젠 아예 가지 않고 있어요. 글 등록할 때 말고는...^^
    우물 안 개구리가 되는것도 같고... 그냥 이젠 이웃만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yahiko.tistory.com BlogIcon 무량수won 2010.01.04 21:53 신고 이제는 메타블로그와 인연을 끊으셨군요.. ^^;;

    뭐... 사실 따지고보면, 메타블로그라고 해도 다양한 글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이라 보기엔 좀.. 그렇긴 하죠. ㅋㅋ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dbros.tistory.com BlogIcon DB_GO 2010.01.04 18:29 신고 저는 어쩌면 편승하고 있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적당히 인기글과 적당한 추천글... 을 보면서 그렇구나.. 하고 생각하곤 해서요^^;
    그 싸이클이 저같은 사람들로 인해 돌고 도는 거겠지요?
    (좋은 글 발견하기가 참 쉬운게 아닌데 글 쓰는 건 고사하고, 발견하려는 노력도 안하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yahiko.tistory.com BlogIcon 무량수won 2010.01.04 21:57 신고 저는 메타 블로그가 아닌 검색을 통해서 몇번 시도해 봤었는데요. 아이디어 부족으로 무기한 중단중이라는 ㅜㅜ

    뭐 좋은 글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보는 사람에 따라 그 기준이 다르긴 하지만, 그래도 좀 다양한 글이 올라오고 볼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한가득이랍니다.

    제가 돌아다녀본 바에 의하면요. 그렇게 좋은 글이 많은 것 같지는 않더라구요.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apricorn29.tistory.com BlogIcon I Feel the Echo 2010.01.04 21:00 신고 다음 뷰나 믹시나 처음 티스토리를 시작할 때 뭔지도 모르고 남들이 하니까 했는데 저같은 변두리 은둔형 블로거에게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서비스인거 같아요. - -;;
    가끔 다른 블로그에서 정성들여 쓴 좋은글이 묻히는걸 보면 안타까울 때도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yahiko.tistory.com BlogIcon 무량수won 2010.01.04 22:01 신고 저도 거의 무용지물이 되어가는 서비스가 되긴 했답니다. ^^;; 거의 3달 가량 블로그에 신경을 못쓰다보니 새로운 글 읽기도 좀 귀찮고, 내 글쓰기도 귀찮아지더라구요.

    제 글이 묻히면 내가 글을 아직 못쓰는가 보다 하지만 다른 분의 좋은 글이 묻히는 것을 보면, 좀 씁쓸하더라구요. 기준은 각자 다르겠지만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