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뉘른베르크 달걀은 뭐지? 본문

역사/게임으로 보는 대항해시대

뉘른베르크 달걀은 뭐지?

무량수won 2009. 6. 8. 20:22

뉘른베르크 달걀 ( NUREMBERG EGG )

< 모험가 의뢰 중개인과의 첫 대면한 무량수 >


안녕하십니까?

대항해시대 온라인 디케서버에서

최고의 모험가를 꿈꾸는 무량수라고 합니다.


대항해시대 온라인을 하다보면 모험의 중심에 역사 이야기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역사적 사실과 게임 안에서의 모습을 비교해서 보여 드리려고 합니다. ^^;

이를 통해서 모든 분들이한 발짝 더 역사와 가까워 지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모험 주제는 [ 뉘른베르크의 달걀 ]입니다.


마르세이유. 프랑스로 게임을 시작하시면 시작하게 되는 도시 입니다. 이 곳에 모험을 시작하기로 한 저는 위에 나와있는 모험가 의뢰 중개인 아저씨에게 일거리를 하나 받았습니다. 바로 아저씨 말로는 [ 뉘른베르크의 계란 ]이라고 하더군요.

게임 퀘스트 제목은 [ 뉘른베르크의 계란 ]입니다만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보시면 백날 ' 계란 '으로 해봐야 나오는 정보는 별로 없습니다. ㅡㅡa  ' 달걀 '로 해도 별차이는 없지만요.

Nuremberg는 영어식 표기 입니다. 독일어식 표기로는 u자 위에 점이 두개가 찍히게 되지요. 아무튼 이 뉘렌베르크는 어디 있는 도시인가 해서 일단 구글어스로 찾아 봤습니다.

<뉘른베르크, 독일 전경>


위 사진에서 바로 위에 이름이 나오지 않은 파란 네모 상자가 함부르크 입니다. 그 아래에 위치한 도시가 바로 뉘른베르크 입니다.


이 뉘른베르크는 어떤 도시일까요?

관련된 정보를 찾아보았더니 가장 많이 나오는 것은 뉘른베르크의 재판(Nürnberger Prozesse)이더군요.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제 2차세계대전이 끝나고 나치 독일을 이끌었던 전범들이 재판을 받게 됩니다. 여러 죄목이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유태인 학살'입니다. 이런 재판이 이루어진 곳이 바로 독일의 뉘른베르크이고, 여기서 열린 재판을 뉘른베르크의 재판이라고 합니다.

이를 주제로 영화로도 제작이 되었습니다. 1961년과 2000년 두번에 걸쳐서 이 재판을 주제로 영화가 만들어졌습니다. 흥행을 했는지는 잘모르겠더군요. ㅡㅡa


이런 역사를 가진 도시 뉘른베르크의 달걀은 무엇일까요?

바로 위에 보이는 사진이 그 주인공입니다.


휴대용 시계입니다. 이 시계를 만든 사람은  Peter Henlein(페터헨라인) 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사람입니다. 1479년 또는 1480년에 태어났을 것으로 추정되는 이 인물은 뉘른베르크에서 활동하던 시계공 이라고 합니다. 종종 휴대용 시계에 대한 생각을 했었고, 결국 그가 만들어낸 휴대용 시계를 뉘른베르크의 달걀로 부르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검색하면 이 정보가 나오긴 합니다만 제작한 인물에 대해서는 엉뚱한 사람으로 연결시켜 놓았더군요. ㅡㅡa

두산엔싸이버 백과니까 두산의 잘못이려나 ㅡㅡ?



자 그럼 역사적 정보를 모았으니 게임 속에서 어떻게 이를 이야기 하는지 볼까요?

게임 속에서는 마르세이유에서 시작하여 마르세이유에서 끝나는 간단한 퀘스트 입니다. 보상도 엄청 적구요. ㅡㅡa
제작자는 이런 일도 있었다 라고 말하고 싶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왜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 이 퀘스트를 넣어두었는지 조금 이해가 가시나요?

문제는 대항해시대가 배경으로 삼는 시간대가 좀 넓다보니 발명된 시기를 종잡을수가 없을수 있는데요. 실제 발명된 시기는 16세기 즉, 1500년대 라고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