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논어] 學而篇 6장 - 새로운 블로거가 해야하는 것은? 본문

공부중입니다.

[논어] 學而篇 6장 - 새로운 블로거가 해야하는 것은?

무량수won 2009. 9. 14. 09:21

子曰.弟子.入則孝.出則弟.謹而信.汎愛衆.而親仁.行有餘力.則以學文.
자 왈    제 자    입 칙 효    출 칙 제    근 이 신     범 애 중    이 친 인    행 유 여 력    칙 이 학 문


멋대로 해석.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나이가 어릴 수록 집안에서는 효도하고, 밖에 나가서는 공경할 줄 알아야 한다. 자신을 절제 할 줄 알고, 사람에게 믿음을 주어야 하며, 사람을 넓게 사랑해야 하며, 어진 이와 친해져야 한다. 이렇게 행동하고도 힘이 남거든 학문을 배우는데 힘을 쓰라.



논어의 블로그 활용기.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자신의 블로그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고, 다른 블로그에 가서 열심히 글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댓글을 적을 때 감정적이라면, 절제 할줄 알아야하고, 자신의 댓글에 신뢰를 주어야 한다. 블로거를 넓게 사랑할 줄 알아야하고, 인기 블로거가 아닌 사람이 좋은 블로거와 친해져야 한다. 이렇게 블로그 세계를 돌아다니고도 힘이 남거든, 블로그 외형 꾸미기에 힘을 쓰라.

NLBR 님의 의견 : 이렇게 블로그 세계를 돌아다니고도 힘이 남거든, 여유롭게 혼자만의 사색을 즐기거나 책을 읽거라

전문가의 해석 및 한자 설명.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제자는 들어와서는 효도하고 나가서는 공경하며 삼가고 미덥게 하며 널리 사람들을 사랑하되 어진 사람과 친해야 한다. 행하고서 남은 힘이 있으면 글을 배운다."
- 출처 : 논어강설 - 이기동 역해 -

공 선생님이 들려주었다. "젊은이들은 집 안에 들어서면 부모에게 효도하고 집 밖에 나서면 어른에게 공손해야한다. 또 언쟁을 신중하게 하며 당사자에게 믿음을 주고, 민중을 널리 사랑하며 평화 일구는 사람을 가까이해야 한다. 만약 이렇게 실천하고서도 남는 힘이 있다면, 그 여유로 글을 배울만 하다."
- 출처 : 공자씨의 유쾌한 논어 - 신정근 옮기고 풀어씀 -

: 법을 지킴. 규칙을 지킴. 이치(理致). 본받다. 본보기로 삼다.(치)
      곧 (즉)
: 삼가다. 금하다. (근)
: 넓다. 뜨다. 가볍다. 빠르다. 떠돌다. (범)
      가는 소리 모양 (핍)
      물소리, 파도소리 (풍)
: 무리. 군신(群信). 장마. 성(姓)의하나. 많다. (중)
: 친하다. 가깝다. 사랑하다. 가까이하다. 손에 익다. 숙달되다. 어버이. 친척. 혼인. 새색시. 몸소. 친히 (친)
: 남다. 남기다. 나머지. 여가. 여분. 정식이외의. 다른 (여)
: 아우. 나이 어린사람. 나이 많은 사람 앞에서 자신을 말할때. 제자. 순서. 다만. 단지. 공경하다. 편안하다. (제)
      기울어지다. 순종하다. (퇴)

- 출처 - 다음 한자 사전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