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논어] 學而篇 4장 - 블로그를 하면서 세가지를 살피자! 본문

공부중입니다.

[논어] 學而篇 4장 - 블로그를 하면서 세가지를 살피자!

무량수won 2009. 9. 11. 00:41

曾子曰.吾日三省吾身.
증 자 왈      오 일 삼 성 오 신
爲人謀而不忠乎.與朋友交而不信乎.傳不習
위 인 모 이 불 충 호        여 붕 우 교 이 불 신 호     전 불 습 호



멋대로 해석.

증자가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가지로 내 자신을 살핀다. 사람을 대할때 속이거나 정성을 다하지 않았는가. 친구를 사귐에 있어서 믿음으로 하지 않았는가. 전해 받은 것, 즉 배운 것을 익히지 않았는가.



논어의 블로그 활용기.

나는 매일 블로그를 하면서 세 가지를 살펴본다. 다른 블로그에서 글을 읽을 때, 꼼꼼히 읽지는 않았는지. 이웃 블로그에 댓글을 달면서 신뢰를 주지 않았는지. 내가 생각한 것에 대해서 포스팅 하지 않은 것이 있는지...



전문가의 해석 및 한자 설명.

증자는 말했다. "나는 날마다 세 가지로 내 몸을 살피노니, 남을 위하여 일을 꾀하면서 진실되지 아니하는가? 벗과 사귀면서 신실되지 아니하는가? 전수 받은 것을 익히지 아니하는가?"
- 출처 : 논어강설 - 이기동 역해 -

증 선생님이 들여주었다. "나는 하루에도 여러 차례 내가 한 일을 돌이켜본다. 일로 어울리는 사람을 위해 꾀를 내면서 충실하지 않는가? 친구와 사귀면서 믿음을 주지 못했는가? 그날의 가르침을 내 것으로 완전히 익히지 않았는가?
- 출처 : 공자씨의 유쾌한 논어 - 신정근 옮기고 풀어씀 -


: 살피다. 깨닫다. 명심하다. 관청. 대궐 (성)
      덜다. 허물. 재앙 (생)
: 꾀. 지략. 본보기. 꾀하다. 도모하다. 묻다. 살피다. 의논하다. 속이다. (모)
: 충성. 공평. 정성. (충)
: 전하다. 펴다. 퍼뜨리다. 옮기다. 알리다. (전)

- 출처 - 다음 한자 사전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