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논어] 學而篇 5장 - 많은 글을 포스팅할 블로그 운영하는 법 본문

공부중입니다.

[논어] 學而篇 5장 - 많은 글을 포스팅할 블로그 운영하는 법

무량수won 2009. 9. 12. 08:06

子曰.道千乘之國.敬事而信.節用而愛人.使民以時.
자 왈     도 천 승 지 국     경 사 이 신      절 용 이 수 인   사 민 이 시



멋대로 해석.

천개의 탈 것이 있는 국가를 다스리는 도(道,방법)는 경건하게 일을 처리함으로 신뢰를 얻고, 절약 사용하면서 사람을 사랑해야하며, 적절한 때에 백성을 부려야 한다.



논어의 블로그 활용기.

천개의 포스팅을 하려고하는 블로그는 경건하게 글을 씀으로 사람들의 신뢰를 얻어야 하고, 적절한 표현으로 사람을 사랑할 줄 앎을 보여주어야 하며, 적절한 때에 댓글을 달아서 지속적인 유입을 만들어야 한다.


전문가의 해석 및 한자 설명.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千乘(천승)의 나라를 다스리되 일을 경건하게 처리하고 미덥게 하며, 쓰는 것을 절약하고 사람을 사랑하며, 백성을 부리기를 알맞은 때로써 한다."
- 출처 : 논어강설 - 이기동 역해 -

공 선생님이 이야기했다. "전차 천 대를 동원할 만한 나라를 이끌 경우, 군주는 일을 신중히 집행해서 백성들에게 믿음을 주고, 비용을 아껴 쓰며 관료의 처지를 돌보고, 때에 맞게 민중을 부리도록 해야 한다."
- 출처 : 공자씨의 유쾌한 논어 - 신정근 옮기고 풀어씀 -


: 타다. 오르다. 헤아리다. 이기다. 업신여기다. 꾀하다. 다스리다. 곱하다. 불법(佛法). 수레. (승)
: 공경. 예(禮). 절제하다. 정중하다. 훈계하다. (경)
: 마디. 관절. 예절. 절개. 철. 기념일. 항목. 단락. 박자. 절약하다. 높고 험하다. 제한하다. (절)
使 : 하여금. 가령. 심부름꾼. 벼슬이름. 부리다. 시키다. 따르다. 제멋대로하다. 사용하다. (사)
        (사신으로)보내다. 가다. (시)

- 출처 - 다음 한자 사전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