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논어] 學而篇 12장 - 이웃 블로거에 대한 친밀함과 예의. 본문

공부중입니다.

[논어] 學而篇 12장 - 이웃 블로거에 대한 친밀함과 예의.

무량수won 2009. 9. 22. 09:19

有子曰.禮之用.和爲貴.先王之道.斯爲美.
유 자 왈     례 지 용    화 위 귀    선 왕 지 도     사 위 미
小大由之.有所不行.知和而和.不以禮節之.亦不可行也.
소 대 유 지      유 소 불 행     지 화 이 화     불 이 례 절 지    역 불 가 행 야




멋대로 해석.

유자가 말하였다. 예의를 차릴때는 화목함이 중요하게 되니 앞선 왕들의 뜻이 이와 같았기에 아름다웠다. 작고 큰 일이 이 때문에 그러했다. 만약 이렇게 행해지지 않음이 있다는 것은 화목함을 알아서 화목함을 추구하지만 예의로써 끊어주지 않았다는 것이기에, 그렇게 행동할 수가 없는 것이다.



논어의 블로그 활용기.

블로그을 방문함에 있어서 예의를 차려야 하고, 거기에 친밀함이 따라 준다면 정말 좋은 이웃이 되어 줄것이다. 그러나 친밀함만을 추구하고 이웃 블로거에게 예의있게 대해 주지 않는다면 이웃 블로거에게 좋은 행동이 아니다.



전문가의 해석 및 한자 설명.

有子(유자)가 말하였다. "禮(예)의 씀은 和(화)가 귀함이 되니 先王(선왕)의 道(도)는 이렇게 때문에 아름다운 것이다. 작은 일과 큰 일 모두 그러한 것에 말미암았다. 행하지 못할 것이 있으니, 和(화)를 이루는 것이 좋은 줄 알아서 和(화)만을 이루고 禮(예)로써 절제하지 아니한다면 또한 안되는 것이다."
- 출처 : 논어강설 - 이기동 역해 -

유 선생님이 들려주었다. "전통 의식의 작용은 다른 것과 서로 잘 어울리게 함을 목표로 한다. 고대의 모범적인 왕들의 길도 이와 같았기 때문에 아름답고 바람직하게 여겨진다. 크고 작은 일은 모두 이 원칙을 따른다. 그러나 만약 제대로 풀리지 않는 경우가 있다면 서로 잘 어울리게 해야 한다는 점에 사로잡혀서 서로 잘 어울리게 하려고 할 뿐 전통 의식에 따라 잡도리를 하지 않으니 제대로 풀어갈 수 없는 법이다."
- 출처 : 공자씨의 유쾌한 논어 - 신정근 옮기고 풀어씀 -

: 화하다. 화목하다. 온화하다. 순하다. 화해하다. 같다. 서로 응하다. 합치다. 허가하다. 모이다. 화답하다. 양념하다.(화)
: 귀하다. (신분이)높다. 중요하다. 숭상하다. 존중하다. 비싸다. 바라다. 귀한사람. (귀)
: 이 것. 잠깐. 모두. 가르다. 떠나다. 하얗다. 다하다. 떨어지다. (사)
      천하다. 낮다. (시)

- 출처 - 다음 한자 사전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