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논어] 學而篇 11장 - 포스팅 된 글을 읽는 다는 것. 본문

공부중입니다.

[논어] 學而篇 11장 - 포스팅 된 글을 읽는 다는 것.

무량수won 2009. 9. 19. 09:47

子曰.父在.觀其志.父沒.勸其行.三年無改於父之道.可謂孝矣.
 자 왈    부 재   관 기 지    부 물    관 기 행      삼 년 무 개 어 부 지 도     가 위 효 의



멋대로 해석.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버지가 계실 때에는 그 뜻을 살펴 보고, 아버지가 돌아가시면 관찰한 행동의 아버지의 뜻을 삼년 동안은 고침 없이 이어야 하고, 이를 이를어 효(孝)라고 할 수 있다.



논어의 블로그 활용기.

블로그 세계를 돌아다니다가 글을 읽을 때에는 글쓴이의 뜻을 잘 관찰 해야하며, 댓글 달기 전에 삼분 정도는 그 뜻을 제대로 이해 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하고 댓글을 달아야 진정한 블로거의 행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전문가의 해석 및 한자 설명.

공자게서 말씀하셨다. "아버지가 살아 계실 경우에는 그 뜻을 관찰하고, 아버지가 돌아가고 안 계실 경우에는 그 행동을 살피는 것이니 3년 동안 아버지가 하시던 방법에서 고쳐짐이 없어야 孝(효)라 할 수 있다."
- 출처 : 논어강설 - 이기동 역해 -

공 선생님이 일러주었다.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자식의 하고자 하는 뜻을 들여다보고, 아버지가 돌아가신 다음에는 자신의 실제로 하는 행동을 살펴보라. 자식이 아버지가 걸으신 길 중 합리적인 측면을 오랫 동안 뜯어고치지 않는다면, 그런 인물을 효자라고 말할 만하다.
- 출처 : 공자씨의 유쾌한 논어 - 신정근 옮기고 풀어씀 -

: 있다. 존재하다. 찾다. 보살피다. 제멋대로하다. 장소. 겨우. ~에, 처소. (재)
: 보다. 보이게하다. 나타나다. 점치다. 모양. 용모. 생각. 누각. 황새. 괘 이름 (관)
: 옳다. 허락하다. 듣다. 들어주다. 가히. 군주의 칭호. 신의 칭호 (가)
      오랑캐 이름(극)

- 출처 - 다음 한자 사전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