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논어] 學而篇 13장 - 포스팅할 때, 가까이 하면 좋은 것. 본문

공부중입니다.

[논어] 學而篇 13장 - 포스팅할 때, 가까이 하면 좋은 것.

무량수won 2009. 9. 23. 10:12

有子曰.信近於義.言可復也.恭近於禮.遠恥辱也.因不失其親.亦可宗也.
유 자 왈      신 근 어 의    언 가 복 야     공 근 어 례    원 치 욕야      인 불 실 기 친     역 가 종 야



멋대로 해석.

유자가 말하였다. 신뢰 가까이에 의로움이 있다면, 말을 실천할 수 있다. 공손함 가까이에 예의가 있다면, 수치스러움과 욕됨이 멀어진다. 주위 사람들을 의지함에 있어서 친함을 잃지 않는다면, 으뜸이 될수 있다.



논어의 블로그 활용기.

글을 작성하는데 있어 신뢰와 정의로움이 같이 있다면, 좋은 글이 될수 있다. 글에 공손함과 예의가 같이 있다면, 수치스러운 글과 멀어질수 있다. 주변 블로거와 글에 대한 의견 교류 있다면, 당신의 글은 빛을 볼수 있을 것이다.



전문가의 해석 및 한자 설명.

有子(유자)가 말하였다. "信(신)을 지키는 것이 義(의)에 가까우면 말이 바뀌지 않을 수 있으며, 공손함이 禮(예)에 가까우면 치욕을 멀리 할 수 있으며, 의탁함이 그 親(친)함을 잃지 안니하면 또한 받들어 모실 수 있는 것이다."
- 출처 : 논어강설 - 이기동 역해 -

유 선생님이 들여주었다. "지키려는 약속이 본분에 가까워야만 하는 말이 실행될 수 있다. 공손한 태도가 전통문화에 가까워야만 수치와 모욕을 멀리할 수 있다. 의지할 만한 친척을 소홀히 하지 않아야 중심적 인물이 될 수 있다."
- 출처 : 공자씨의 유쾌한 논어 - 신정근 옮기고 풀어씀 -

: 회복하다. 돌아가다. 돌려보내다. 고하다. 갚다. 겹치다. 되풀이하다. 채우다. 머무르다. 가라앉다. 뒤집다. 실천하다. 제거하다. 말씀드리다. (복)
      다시. 거듭 (부)
: 부끄러워하다. 욕보이다. 부끄럼. (치)
: 욕되다. 더럽히다. 모욕을 당하다. 무덥다. 황공하다. (욕)
: 인하다. 말미암다. 의지하다. 겹치다. 잇닿다. 이어받다. 따르다. 쌓이다. 친하게 하다. 연고. ~의 이유로. 말미암아. (인)
: 잃다. 달아나다. 남기다. 잘못보이다. 틀어지다. 떠나다. 잘못하다. 어긋나다. 바꾸다. 잘못. 지나침. 허물. (실)
: 또. 또한. ~도 역시. 다만 ~뿐. (역)
: 마루, 근본. 으뜸. 제사. 일족. 우두머리. 종묘. 갈래. 높이다. 제사하다. (종)

- 출처 - 다음 한자 사전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