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논어] 學而篇 15장 - 유명하지 않은 자와 유명한 자가 해야하는 것. 본문

공부중입니다.

[논어] 學而篇 15장 - 유명하지 않은 자와 유명한 자가 해야하는 것.

무량수won 2009. 9. 25. 00:33

子貢曰.貧而無諂.富而無驕.何如.
자 공 왈      빈 이 무 첨     부 이 무 교   하 여
子曰.可也.未若貧而樂.富而好禮者也.
자 왈     가 야    미 약 빈 이 락     부 이 호 례 자 야
子貢曰.時云.如切如磋.如琢如磨.其斯之謂與.
자 공 왈      시 운   여 절 여 차     여 탁 여 마    기 사 지 위 여
子曰.賜也.始可與言詩已矣.告諸往而知來者.
자 왈    사 야     시 가 여 언 시 이 의      고 저 왕 이 지 래 자



멋대로 해석.

자공이 말하였다. 가난하지만 아첨이 없는 것과 부유하고 오만하지 않는 것은 어떠합니까?
공자께서 답하셨다. 괜찮다. 가난하지만 즐거운 것과 부유하지만 예를 좋아하는 자에 비하면 부족하다.
자공이 말하였다. 시경에 보면, 자르는 듯하고, 연마하는 하는 듯하고, 자르는 듯하며, 가는듯하다는 말이 이와 같은 뜻이군요!
공자께서 답하셨다. 비로소 너와 더불어 시를 말하는 것이 가능하겠구나. 가는 것을 알려주니 오는 것을 아는 자가 되었다.



논어의 블로그 활용기.

A : 방문객이 별로 없지만 열심히 글을 쓰는 사람과 방문객이 많지만 잘난척 하지 않는 것은 어찌하다고 생각합니까?
B : 두 경우 모두 좋지만 방문객이 없어도 즐겁게 하는 것과 방문객이 많지만 방문하는 이를 소중히 할줄 아는 자에 비하면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A : 옛말에 보면, 절차탁마(琢磨)라고 해서 자르고, 연마하고, 자르는 듯하며, 가르는 듯이 열심히 하라는 뜻이 이와 같은 의미가 될수 있겠군요!
B : 비로소 블로그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가 있겠군요. 보이는 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담은 글을 보낼줄 아는 사람이 되셨습니다.



전문가의 해석 및 한자 설명.

子貢(자공)이 말하였다. "가난하되 아첨함이 없으며 넉넉하되 교만함이 없으면 어떠합니까?" 孔子(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괜찮으나 가난하면서도 즐거워하며 넉넉하면서도 禮(예)를 좋아하는 것만은 못하다." 子貢(자공)이 말하였다. "時經(시경)에서 '자르는 듯하고 미는 듯하며 쪼는 듯하고 가는 듯하도다' 하였으니 이것을 말함이군요!" 孔子(공자)께서 말씀하셨다. "賜(사)는 비로서 더불어 時(시)를 말할 만하구나! 지나간 것을 말해 주면 올 것을 아는 자로다."
- 출처 : 논어강설 - 이기동 역해 -


자공이 생각을 다진뒤에 물어봤다. "가난하더라도 있는 자에게 알랑거리지 않고, 재산이 많더라도 없는 자에게 뽐내거나 시건방을 떨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공 선생님이 일러주었다. "괜찮아 보이네. 그러나 그 수준은 가난하더라도 올바른 길을 즐거워 하고, 잿나이 많더라도 전통문화를 좋아하는 것에는 미치지 못하네."
자공이 갑자기 어떤 생각이 번쩍 난 듯이 말했다. "고대 시가집에 보면 '뼈, 뿔, 상아, 옥돌 등을 자르는 듯 거칠게 가는 듯이 또 이어서 쪼개는 듯 곱게 다듬는 듯이'라고 읊고 있는데 바로 이런 맥락이군요!"
선생님이 칭찬했다. "자공아, 비로소 이제 내가 너와 더불어 시를 논의를 할 수 있겠구나. 앞 가락을 일러주니 뒤 가락을 풀어내는 구나!"
- 출처 : 공자씨의 유쾌한 논어 - 신정근 옮기고 풀어씀 -

: 아첨하다. 아양 떨다. 비위 맞추다. 사특하다. (첨)
: 교만하다. 경시하다. 오만하다. 길들여지지 않다. 씩씩하다. 속이다. 총애하다. 제멋대로 하다. (교)
: 이르다. 말하다. 이와 같다. 도착하다. 다다르다. 돌아가다. 운행하다. 있다. 어조사. 구름. 하늘. 은하수. (운)
: 끊다. 베다. 갈다. 문지르다. 정성스럽다. 적절하다. 떨어지다. 없어지다. 매우. 몹시. (절)
      온통. 모두. (체)
: 갈다. 연마하다. 연구하다. 의논하다. 토의하다. 절충하다. (차)
      삭은 뼈. 육탈이 덜된 죽은 사람의 뼈 (자)
: (돌을)갈다. 닳다. 문지르다. 고생하다. 찧다. 연자방아. 맷돌. (마)
: 이것. 잠깐. 모두. 가르다. 떠나다. 하얗다. 다하다. 떨어지다. (사)
       천하다. 낮다. (시)
: 주다. 하사하다. 베풀다. 분부하다. 다하다. 은덕. (사)
: 이미. 너무. 뿐. 매우. 반드시. 이것. 조금있다가. (병이) 낫다. 말다. 용서하지 아니하다. 버리다. (이)
: 고하다. 알리다. 발표하다. 여쭈다. 하소연. (고)
       뵙고 청하다. 겨를. 외양간. (곡)
       국문하다. 조사하다. (국)
: 모두. 모든. 무릇. 여러. 기타의. 만약 ~ 한다면. 말 잘하다. 맏이 외의 자식들 (제)
      김치. 장아찌. 절임. 두꺼비. ~에. 어조사 (저)
: 다듬다. 연마하다. 쪼개다. 꾸미다. 선택하다. (탁)


- 출처 - 다음 한자 사전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