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익스펜더블 검색시 블로그 글이 노출되는 정도를 살피다 본문

문화 컨텐츠 연구

익스펜더블 검색시 블로그 글이 노출되는 정도를 살피다

무량수won 2010. 8. 24. 15:48





내가 쓴 글이 어디 검색에 잘 걸릴까?

블로그를 하다보면 많이하게 되는 고민이다. 사실 다들 제대로 노출은 안시키지만 검색에 우선순위로 검색에 잘 나오게 하는 것은 자사와 관련된 블로그 서비스 글들이다. 이 글은 그냥 단순 비교 글이다. 이렇게 검색되는 것이 좀 불만이긴 하지만 블로그 하는 사람으로써는 한군데라도 잘 검색이 되는 것에 감사할 따름이다.

그렇지만 내가 검색하는 사람이라면?

이러면 상황이 조금 달라진다. 검색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얻고 싶어 할 것이기 때문에 반감을 살수 있다.




이번 비교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그저 단순 비교일 뿐이다. 그리고 어떤 것이 더 좋고 어떤것이 더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저 검색하거나 블로그에 글을 올릴때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 포스팅을 한다.



지금 내가 하는 블로그는 다음과 연계되어 있다. 원래 티스토리는 블로그만 서비스하는 회사였는데, 다음에게 인수되어 지금은 완전한 다음 소속블로그가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왠만하면 내가 블로그에 글을 써두면, 그에 관련된 검색어로 내 블로그를 발견하는데 어렵지 않다.





이렇게 글을 올리면 맨위에 걸린다. 이 때문에 이슈성 글이나 영화관련 글들은 다음쪽에서 유입이 많은 편이다. 블로그로서는 꽤 감사할 만한 유입을 가져다준다.







그렇다면 네이버는?


네이버는 내 블로그의 글을 상단에 올려주지 않았다. 일단 네이버도 자기네 소속된 블로그를 먼저 노출시켜주려고 하는 편이다. 자신들 소속 블로그에 관련된 글이 없을 때, 다른 곳에서 서비스하는 블로그를 올린다.

가끔 다른 서비스 블로그 글을 상위로 올려주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예전에 스파르타쿠스로 엄청난 유입을 가져왔던 경우 내가 블로그에서 글을 발행하고 24시간 후쯤 네이버 쪽에서 상위에 걸렸던 적이 있었다. 이런 건 아주 특별한 경우인데, 개인적인 예상으로는 네이버쪽 블로거들이 발행하는 블로그 글의 질이 너무나 떨어지는 경우였던것 같다. 너무 잔인하거나 너무 야한 장면을 캡쳐했다던가 아무내용 없이 그냥 사진만 붙여두는 등의 포스트들이 주를 이루었기에 그런 현상이 발생했던 것이 아니었나 싶다.

하지만 보통은 위와 같은 상황처럼 네이버 블로그 우선 주의다. 주소에 네이버라고 안써있는 블로그들 모두 네이버 블로그다. ㅡㅡa 직접 클릭해서 확인했다.







같은 검색을 네이트로 한다면?




블로그 글은 쉽게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따로 블로그글을 모아 두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웹통합에서 모두 모으기 때문이다. 다만 시멘틱이라는 것으로 분류를 세분화해서 찾아볼수 있게 했는데, 그러한 검색에 걸릴일은 별로 없다. 네이트는 차별이 없어보이긴 하지만 사실상 주된 검색은 네이트에 인수된 이글루스와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먼저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있다.




이번에는 야후로 검색했을 때다.




야후는 자체 블로그가 있긴하지만 다른 곳들에 비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는 않는 편이다. 때문에 야후블로그가 아닌 다른 회사의 블로그 글이 걸리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음... 내 글이 여기에 안걸리는 이유는 모르지만 조금 안타까울뿐이다. ㅜㅜ





구글의 검색 결과는??





구글 또한 야후처럼 자신만의 블로그 서비스가 있음에도 특별히 신경써주는 것 같지는 않다. 지난번 악마를 보았다를 포스팅 했을 때는 내 블로그 글이 블로그 검색에 잘 걸렸었는데, 이번에는 걸리지 않았다. 뭐 내꺼야 걸리든 안걸리든 구글은 따로 차별하지 않는 다는 것은 알수가 있다.





별것 아니지만 익스펜더블을 가지고 블로그칸에 나타나는 결과를 살펴봤다.

결론을 내자면, 국내 검색 사이트는 자신들이 서비스하는 블로그를 우선시하고 있고 외국 검색 사이트는 특별히 자신들이 서비스하는 블로그를 우대하는 것이 아님을 알수 가 있다. 다만 조금 다른 것이 있다면, 구글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지 않았을때 아무리 글을 많이 써도 구글 검색을 했을때 뒤로 밀려날수 있다.






추가적으로 네이버쪽에서 실시간 검색을 도입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보였다.


현재 실시간 검색 서비스는 네이트에서만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데, 이건 주로 트위터에 올라오는 글을 따로 모아주는 검색 기능이다. 다음은 예전부터 사용을 하고 있었지만 특별한 이슈가 있을 때만 도입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네이버 쪽에서도 도입을 위해서 테스트를 하는듯하다. 위에 보는 화면은 네이버 실시간 서비스로 내 글이 트위터에 올라가서 검색이 되는 장면이다.



결국 내 블로그 글을 검색에 잘 걸리도록 글 발행할 때마다 상위에 노출 시켜주는 다음 만세 ㅡㅡ???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