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작은outsider의 생각누리

라틴어 발음하기. 본문

공부중입니다.

라틴어 발음하기.

무량수won 2009. 8. 31. 20:53

A

a

M

em


N

en


O

ō

D

P

E

ē

Q

qu


ef

R

er

G

S

es

H

T

I

ī

V

ū

K

X

ix

L

el

Y

hy

 

 

Z

zēta


라틴어의 알파벳 입니다. 오른 쪽이 발음입니다. 굳이 한글로 쓰자면.

순서대로

아 , 베 , 체 , 데 , 에 , 에프 , 게 , 하 , 이 , 카 , 엘 , 엠 , 엔 , 오 , 페 , 쿠 , 에르 , 에스 , 테 , 우 , 익스 , 이 , 제타 .

이렇게 되겠네요. 혹시 독일어를 하신분이라면, 독일어에서 알파벳을 읽는 것과 매우 비슷 함을 아실수 있을 것입니다. 독일어의 경우에는

J 가 존재하며 '요트'라고 하구요. U 가 존재하고 여기에서 사용된 V의 발음 '우'로 사용됩니다. V는 '파우'로 발음이 되구요. W도 등장해서 '베' 라고 발음을 합니다. Y 의 경우에는 '윕실론' 으로 발음이 되고 이외에 ss 가 변형된 B 모양의 '에스체트' 도 존재하고, 모음 중에는 보통 '움라우트'라 불리우는 점 두개  '' 가  a, o, u, 위에 붙어서 '애' '외' '위' 정도로 발음이 되고 있답니다.

참고로 한글로 표현되는 것은 그대로의 발음이 아니니까 그냥 참고로만 알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특히 라틴어로 표현되는 발음도 정확하게 한글로 이렇게 표현할수 있다! 라고는 말을 못합니다. 아무래도 외국어이다 보니까... 이것은 제 공부 노트 비슷한 것이기 때문에 저는 지금 이단계를 이렇게 보고 있고 이렇게 발음을 하려고 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아무튼 본론으로 돌아와서 라틴어에 없는 알파벳이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영어의 알파벳이나 다른 유럽어 알파벳에 나타나는 데요. I 와 J 가 같은 음으로 쓰이다가 후에 분리가 되었구요. V 에서 U 가 분리가 되었고, W 는 어떻게 생긴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ㅡㅡa

ā , ē , ī , ō , ū  모음에 이렇게 ' - ' 표시가 붙는 것은 길게 발음 하라는 뜻입니다.

AE [ ai ] , AU [ au ] , OE [ oi ]  는 중모음 이라고 하구요. 독일어에서 쓰이는 이중모음과 비슷 하지만 조금 다름니다. 그리고 이 이중모음의 발음에서 참고하는 책 마다 다른데요. 제가 주로 참고하는 책은 성염님이 지은 라틴어 첫걸음에서 기준으로 하는 고대 로마시기에 쓰이던 발음을 위주로 할 것을 미리 말씀드리는 바입니다. 제 목표는 오래된 라틴어 책을 읽는 것이기에 ( 이제 알파벳이랑 발음 시작하는 주제에 꿈은 크죠? ㅋㅋ)

문제는 제가 비교하는 책마다 기준 하는 발음이 다 틀려서 많이 햇갈릴수 있으니 혹시 잘못된 부분이 발견되면 바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ㅜㅜ 발음부터가 고난이네...

일반적으로 자음은 조심해야 할 것이 중자음인데요. CH , PH , TH 인데 CH [크], PH[프] TH[트]로 발음 되며, 마찰 음으로 발음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하네요. ㅡㅡ;;

chárta  카르따 (편지,종이) ,  philosóphia 필로소피아 (철학) ,  theā'trum 테아뜨룸 (극장) 으로 발음이 된다고 합니다.  ā' 이것은 원래 장음과 강세가 같이 있는 것인데 한글 쪽에는 표현이 없어서 부득이하게 이렇게 표시 하였습니다.



음절을 나누는데 기준이 있습니다.

caé-lum , paú-per  두개의 모음 사이에 자음이 올 경우에는 뒤모음에 붙여서 발음 한다고 합니다.

pís-cis , pá-tri-a 두개의 모음 사이에 두개의 자음이 올 경우에는 앞모음에 앞자음이 뒷모음에 뒷자음이 갑니다. 그러나 b, p, d, t, g, c, k, q, ch, ph, th 가 앞 자음으로 오고 뒷 자음이 l, r 인 경우에는 뒤모음에 붙어서 발음 된다고 합니다.


tém-plum , os-tra-cís-mus , áb-est  모음사이에 세개의 자음이라면, 앞 두자음은 앞 모음에 뒤에 한 자음은 뒷 모음에 합쳐집니다. 위에서 말한 b, p, d, t, g, c, k, q, ch, ph, th 가 앞 자음으로 오고 뒷 자음이 l, r 인 경우에는 뒷모음에 모두 붙어서 발음 된다고 합니다.


후.. 어렵습니다. 아주 어려워요. 복잡하기도 하구요. 특히 t가 영문으로는 t발음인데 라틴어 첫걸음에는 ㄸ 로 발음이 되거든요. c인 경우에는 주로 ㅋ 로 발음 되지만 책에는 ㄲ로 되더군요. k까지 ㄲ 으로 발음되고.. p 는 ㅃ 으로 q 는 ㄲ 으로 x 는 주로 '크스' 로 발음 되는데 한글 표기로는 '그스' 로 발음 되는 것으로 표기 되어 있더라구요.


뭐 하다 보면 익숙해지겠지요. 일단 밀고 나가보렵니다. ㅋㅋ



참고 서적

초급 라틴어 - 허창덕 지음

라틴어 첫걸음 - 성염 지음

꿩먹고 알먹는 라틴어 첫걸음 - 조경호 편저

Comments